[2015 대한민국 명품브랜드 대상] 9700여개 특산물 판매로 농어촌 경제 활성화

입력 2015-03-26 07:02  

한국우편사업진흥원


우정사업본부가 운영하는 공공온라인 쇼핑몰인 우체국쇼핑(mall.espot.kr)이 ‘2015 대한민국 명품브랜드 대상’에서 온라인쇼핑 부문 대상을 받았다.

1986년 농어촌 지역경제 활성화와 판로 개척를 위한 목적으로 시작한 우체국쇼핑은 현재 전국 3600여개의 우체국 물류망을 통해 9700여개의 지역특산물을 판매하고 있다. ‘우편주문판매’로 첫발을 디뎠을 때만 해도 우체국쇼핑 입점 업체는 불과 9개, 특산물 개수는 11개뿐이었다. 하지만 1999년 본격적인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도입한 이후 우체국쇼핑은 발전을 거듭해왔다.

우체국쇼핑은 서류심사, 현장실사, 상품심사 등 까다로운 입점 절차를 통과한 팔도특산물만을 취급한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불시에 생산현장을 방문해 위생과 품질에 이상이 없는지 철저히 점검한다. 이런 과정을 거쳐야 비로소 전국 3600여개의 우체국 물류망을 통해 소비자에게 배송될 수 있다.

우체국쇼핑의 제품 “鳧?경쟁사에 비해 저렴하다. TV홈쇼핑 입점 수수료는 15~20%에 달하는 반면 우체국쇼핑의 입점 수수료는 4%대에 불과하다. 생산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는 산지직송 직거래 장터 형식으로 운영한다. 이를 통해 4%대의 입점 수수료를 30년째 유지할 수 있는 것이 우체국쇼핑만의 강점이다.

우체국쇼핑은 이달 선보인 ‘우체국전통시장’을 통해 전통시장 상인들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해외 43개국에서도 편리하고 빠르게 대한민국의 농수축산물을 즐길 수 있도록 영어몰, 일본어몰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집_가계부채줄이기] '그림의떡' 안심전환대출 포기자들,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금리 비교로 '반색'
[특집_가계부채줄이기] 안심전환대출 '무용지물'…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돌파구'
[스타워즈 왕중왕전] 참가자 평균 누적수익률 20%돌파! 역대 최고기록 갱신중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