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지난달 26일 한국은 중국이 주도하는 첫 국제금융기구인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에 참여한다고 결정했다(한국경제신문). 이는 미국이 추진하는 고(高)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의 한국 배치 논의와 큰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이것이 현 세계 경제권 1, 2위인 미국과 중국 사이에 있는 한국의 현실이다. 이것이 기회일지, 위기일지 첨예의 관심사이다. 물론, 교수님들의 관심사이기도 하다. 서울대고려대연세대를 지망하는 학생이라면 고등학생일지라도 이러한 현실 문제에 대한 인식은 당연히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번 호는 지난 호 ‘서울대의 자기소개서 문항1인 학업 관련(생글생글 465호 현민의 스토리면접 47호)’에 이어서 ‘문항2인 의미있는 교내활동 관련’에 대하여 제시해본다.
Ⅱ. 서울대 자기소개서 문항별 작성방법(문항2)
◆문항 2=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 (1500자 이내)
(1) 문항2의 의미
서울대는 자기소개서의 서론에 해당하는 학업능력 및 자질에 대한 문항1에 이어서 문항2로서 고등학교 재학기간의 학생 활동을 구체적인 사례로서 요구하고 있다. 서울대는 문항1을 통하여 정적인 지성적 측면을 살펴보았다면, 문항2를 통해서는 동적인 지적탐구력과 활동성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대부분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학생의 경우 문항1과 문항2를 별개로 여긴 나머지 무엇을 써야 할지 막막함을 호소한다. 학생이 잊어서는 안 되는 점은 글이라는 것은 서로 논리를 가지고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 함을 전제로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평소에 독서를 많이 하고,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며 일기나 보고서를 많이 쓴 학생이 자기소개서를 잘 작성한다.
(2) 문항2의 취지
서울대는 이 문항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사항을 확인하고 싶어한다. (1) 이 학생이 고등학교에서 본인에게 의미있는 활동을 한 것처럼 서울대에서도 적극적으로 활동할 것인가. (2) 학생이 지원한 학과가 진정 자신이 원하는 분야인가. 고등학교 재학기간의 활동 과정을 보면 이를 알 수 있다. (3) 이 학생이 얼마나 자신이 지원한 분야에 애착이 있으며, 스스로 노력해왔는가.
이처럼 문항2는 문항1에서 확인한 학업에 특별한 노력과 뛰어난 학습능력이 실질적으로 적극성, 실천성, 탐구성으로 나타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자신의 꿈과 지원학과, 지원동기, 대학교에서의 학업계획을 먼저 설정한 뒤 이것에 가장 부합되고, 자신이 가장 노력을 많이 한 교내활동을 선택하기 바란다.
(3) ‘본인이 의미를 둔 교내활동’ 관련 서울대 질문의 변화
(1) 2008~2009학년도에는 학생의 활동 관련 질문을 ‘학내외 활동 중 대표적인 활동을 5개 이내로 기술하고, 이런 활동이 지원자에게 어떤 의미가 있었는지 기술하시오(각 활동별 250자 이내)’라고 하였다. 교내·교외 활동관련, 대표활동, 지원자에게 대한 의미성, 활동별 제한된 글자 수를 요구하고 있다. 이후 (2) 2010~2011학년도에는 ‘학내외 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을 5개 이내로 기술하시오(활동내용 및 느낀 점은 각 활동별로 500자 이내)’로 바뀌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을 강조하였고, 느낀 점이 들어가면서 글자 수가 늘어났다. (3) 2012학년도에는 ‘학내외 활동 중 가장 의미있다고 생각하는 활동을 3개 이내로 기술하시오(의미 있는 이유는 각 활동별 700자 이내)’라고 하였다. 이는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특정하면서 논리성을 강조하였고, 글자 수를 늘림으로써 학생에 대한 판단의 중요성을 높였다. (4) 2013~2014학년도에는 ‘고등학교 재학기간 또는 최근 3년간(단 초등학교, 중학교 재학기간 제외) 학내외 활동 중 가장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는 활동을 3개 이내로 기술하시오(의미 있는 이유는 각 활동별 700자 이내)’라고 하였다. 재학생이라면 고등학교 재학기간인 3년의 활동을 말하는 반면, 재수생이나 N수생이라면 지금부터 최근 3년간의 활동 변화에 대하여 제시할 것을 요구한 것이다.
(5) 2015학년도에는 공통 질문으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하시오.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1500자 이내)’로 제시하였다. ‘학내외 활동, 최근 3년간’이란 어구가 삭제되었고 ‘본인, 노력, 교내활동, 교외 활동 중 학교장 허락’ 이란 어구를 삽입해 교내활동과 본인을 강조하고 있으며, 특히 결과가 아닌 노력의 과정을 중시하고 있다.
이러한 학생의 활동 관련 자기소개서 질문이 변화되었다고 해서 요구사항이 특별히 바뀐 것은 아니다. 학내외활동이 단지 교내활동과 교장선생님의 허락이 있는 교외활동으로 바뀐 것이다. 또한 서술의 정확성을 위한 요건을 학생의 편의를 위해서 세분화한 것이다.
(4) 개념요소 및 작성방법
문항2의 개념 요소로는 (1)시간적 요소로 고등학교 재학기간 (2)대상적 요소로 본인 중심, 의미성, 노력성, 교내활동,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교외활동 (3)내용적 요소로 배운 점, 느낀 점이 제시되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1)과 (3)은 지난호 자기소개서 문항1을 참고하기 바란다. (2) 본인이 의미를 둔 활동이란 본인이 중심이 되어 미래의 자신의 꿈과 지원학과와 직접적으로 연결된 활동을 말한다. 본인이 노력한 활동이란 본인이 직접 땀과 시간을 들여서 다른 학생과 차별적이고 뛰어난 능력이나 자질을 나타낼 수 있는 노력의 과정을 나타낸 활동을 말한다. 학교생활기록부에도 학생이 한 활동이 실적, 업적, 활동의 사실이 단지 나열만 되어 있다. 이 중에 학생이 특히 관심을 보이고, 의미를 부여해서 지독하리만치 노력해서 학생이 가장 기쁘고 행복해했던 활동이 무엇인지 알 수 없다. 이에 대한 학생의 주관적인 판단을 알기 위해 이 항목이 필요한 것이다.
그러기에 학생은 자기소개서에 다음과 같은 내용을 반드시 제시해야 한다. (1)What: 본인이게 의미있는 활동이 무엇인지 (2)Why: 왜 이 활동이 자신에게 의미가 있는지, 자신의 꿈은 무엇인지. 이 꿈이 어떠한 활동으로 발현되고 있는지 (3)How: 이렇게 의미있는 활동을 어떠한 방식으로 노력했고, 그 노력의 구체적인 단계는 무엇이며 (4)그 결과는 어떻게 나타났는지, 그래서 무엇을 새롭게 배웠으며, 무엇을 느꼈는지 (5)이러한 배움과 깨달음은 자신의 모습을 어떻게 변화시켰는지이다.
(5) 분량 및 주의사항
문항2는 학생의 자질에 대한 구체적인 증거인 활동을 보고자 하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많은 활동을 적으려는 경향이 높다. 그러기에 다음과 같은 주의할 점을 명심하자. (1) 글자 수이다. 500자당 한 사례로 보는 것이 통례이다. 하지만 자신에게 준 의미가 크고, 그 노력의 과정에 역경과 극복 과정이 다른 학생과 차별적이라면 한 사례당 글자 수를 늘려도 된다. 중요한 것은 자신이 얼마나 의미를 주고 있고, 노력하였는지 객관적 증거로 보여줄 수 있으면 된다는 것이다.
(2) 활동의 범주이다. 고등학교 재학기간의 교내활동과 학교장의 허락을 얻은 교외활동이라는 것이다. 리더십 활동으로서 임원활동도 된다. 학생회장, 학급의 반장만이 되는 것이 아니다. 소규모 프로젝트라도 자신의 역할을 부여받고 이러한 역할이 전체에 어떻게 미치는지 인식하면서 자신보다는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노력하였다면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토론대회 등 교내대회, 한경 테샛(TESAT) 등 인증대회를 준비하면서 노력함으로써 좌절과 극복과정을 통해 자신의 장점과 자질을 발견한 과정을 나타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하지만, 다른 학생도 쉽게 하는 과정보다 다른 학생도 어려워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언급이 되는 것이 신뢰성을 높인다.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교내 교외 체험활동, 장기적인 활동들도 포함된다. 자기소개서 문항3은 다음호에 계속…
문의 : 학교내 설명회 및 특강 필요시 이메일이나 분당에스논술(네이버블로그, 031-717-5487)
현민 < S·논술수석연구위원 hm6161@naver.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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