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수홍 연구원은 "3월 중국 승용차 판매는 166만8000대로 양호한 성장을 지속했다"며 "특히 SUV 판매 성장률이 64.4%를 기록해 저조한 세단(-0.6%)을 제치고 시장 성장을 주도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중국 현지업체(Changan, GreatWall 등 6개업체)의 3월 판매량은 29만3000대로 작년 같은 달보다 33% 늘었다"며 "시장점유율은 17.6%에 달해 가격 대비 품질경쟁력과 SUV 시장 성장을 기반으로 추세적 회복 구간에 진입했다"고 진단했다.
중국 현지업체의 급부상에 따라 현대차를 비롯한 경쟁사의 점유율은 하락했다. 작년 대비 현지업체들의 3월 누적 점유율은 30.4% 개선된 반면 현대차그룹은 14% 줄었다. 폭스바겐은 11.9%, 일본업체(도요타,혼다, 닛산)는 7%, 미국업체(GM, 포드)는 1.4% 각각 감소했다.
조 연구원은 "중국 현지업체들의 점유율 회복은 앞으로도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며 "향후 중국 시장 경쟁 강도가 심화되는 과정에서 적정 수익성과 가동률 확보를 위한 현대차그룹의 장기적 대응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권민경 기자 kyo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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