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공식품 판매 강화
[ 강영연 기자 ] “공영홈쇼핑은 경쟁자가 아니라 같이 시장을 키워가는 협력 대상이다.”
도상철 NS홈쇼핑 사장(사진)은 20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공영홈쇼핑의 등장은 농수축산식품 시장 규모를 키울 수 있는 기회”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공영홈쇼핑에 식품의 상품화, 배송, 품질검사 등과 관련한 다양한 노하우를 알려줄 수 있을 것”이라고도 했다.
오는 7월 방송을 시작하는 공영홈쇼핑은 중소기업 제품과 농수축산물이 주요 판매 대상이다. 기존 홈쇼핑 6개사 중 상품 구성이 비슷한 NS홈쇼핑(농수축산물)과 홈앤쇼핑(중기제품) 두 회사가 타격을 입을 것이란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도 사장은 원재료로서의 농수축산물 ‘원물’이 아닌 부가가치가 더해진 ‘식품’ 판매를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전엔 사과만 팔았다면 앞으로는 사과즙 등을 만들어 유통기한을 늘리고 부가가치도 창출하겠다는 의미다.
자체상표(PB) 제품 확대 방침도 밝혔다. 도 사장은 “지난해 메밀면 등으로 시작한 PB브랜드의 종류와 수량을 올해 늘릴 계획”이라며 “영세 농수축산업 종사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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