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내 국적 크루즈선 출범 목표…국내 대형해운사와도 협상
크루즈 고객 1명 부가가치, 컨테이너 10개 처리 효과
크루즈는 유흥이 목적인 산업…선상 카지노 내국인 출입해야
취임 50일 현장 9380km 돌아…'콜럼버스 달걀' 세우는 중
[ 김재후 / 이승우 기자 ]
유기준 해양수산부 장관은 “국적 크루즈선 도입 사업에 GKL(글로벌코리아레저) 팬스타 등 네 개의 국내외 회사가 참여를 위해 정부와 협의 중”이라며 “모두 사업 진출에 매우 적극적이며 이들 네 개 회사 중엔 국내 대형 해운회사도 포함돼 있다”고 10일 밝혔다.
유 장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한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2020년까지 국내 크루즈선을 이용하는 관광객 300만명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는데 그러기 위해선 국적 크루즈선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GKL·팬스타 독자 진출”
유 장관은 국적 크루즈선사 도입을 협의 중인 회사와 관련해 “GKL과 팬스타는 100% 지분을 투자하는 것으로 협 ?중이며, 국내 대형 해운사의 경우 외국계와 합작하는 방향으로 검토하고 있다”며 “합작을 하더라도 50% 이상의 지분을 갖게 되면 국적 크루즈선사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GKL은 한국관광공사 자회사로 외국인 전용 카지노 ‘세븐럭’을 운영하는 공기업이며 팬스타는 부산에 있는 여객선 회사다.
때문에 이들 회사는 국적 크루즈선사 면허를 받으면 바로 선박을 매입해 정기항로를 운영할 채비가 돼 있다는 설명이다.
유 장관은 “이들이 사업에 참여할 요건만 갖춘다면 정부는 네 개 회사 모두에 면허를 줄 수 있다”고 했다. 면허 발급 시한에 대해선 “협의 결과를 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연내 면허를 발급해 올해 안에 시범사업을 시작하는 게 목표”라고 못 박았다. 항로와 관련해선 “한~중~일 노선이 있을 수 있겠고, 여름엔 북쪽인 러시아, 겨울엔 동남아 등으로 시기별로 맞게 확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고부가 해양산업 육성 필요”
유 장관이 취임 이후 크루즈선사 도입에 “사활을 걸다시피”(해수부 관계자)하는 이유는 일자리와 미래 산업 두 가지를 모두 잡을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유 장관은 “지난해 크루즈 관광객 한 명이 한국에서 평균 117만원을 썼다”며 “이는 한국의 항만에서 컨테이너 10개를 처리하는 것과 비슷한 금액”이라고 했다. 크루즈산업 육성과 패키지로 묶어 들고나오는 마리나산업 활성화도 같은 맥락에서란 판단이다.
유 장관은 “지난해 전 세계 크루즈 시장에서 아시아 지역 점유율은 4.4%에 불과했지만 중국의 성장으로 2013년 137만명 수준이던 아시아 크루즈 관광객은 2020년 700만명까지 늘어날 것이란 전망이 있다”며 “세계 업계 2위 크루즈선사인 로열캐러비안이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16만7800t급 크루즈선 ‘퀀텀 오브 더 시즈’를 지난해 동북아시아 시장에 투입한 것도 이 같은 이유”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관광객들이 한국 크루즈선사를 이용하면 크루즈 승선 비용과 내부 편의시설도 국가 수입이 된다”며 “이러려면 지금은 없는 국적 크루즈선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크루즈선 매입자금 지원과 세제 혜택 등도 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배 안 카지노 내국인 출입해야”
유 장관은 국적 크루즈선이 만들어지려면 크루즈선 안에 만들어질 카지노에 한국인의 출입이 반드시 가능해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카지노 허가권을 쥔 문화체육관광부 등 일각에서 반대 목소리가 있는 것과 관련해서 그는 “크루즈선은 여객선과 달리 유흥이 목적인 산업으로 내국인이 크루즈선 안에 만들어질 카지노를 출입하지 못한다면 역차별을 받는 내국인들은 다른 국적 크루즈선을 탈 것이기 때문에 산업 자체가 형성될 수 없다”며 “무슨 일이 있어도 내국인의 선상 카지노 출입을 허용해야 하며 크루즈 사업 진출을 협의 중인 국내외 투자자들도 이 점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국회 상임위(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과도 이미 공감대가 형성돼 있으며 법안 개정을 위해 국회와 관계부처 협의에 온 힘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50일간 관용차 이동거리 9380㎞”
유 장관은 지난 3월13일 임명 이후 제주 여수 부산 속초 목포 진도 군산 등 지난 7일까지 총 17차례 현장을 찾았다. 사흘에 한 번꼴이다. 관용차 이동거리만 9380㎞에 이른다고 한다. 유 장관은 “국회의원으로서 현장을 찾는 것과 정책 책임자로서 찾는 것은 다르더라”며 “책임을 지기 위해선 더 많이 찾아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유 장관은 부산 서구를 지역구로 둔 3선 의원이다.
현장에서 그는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에 대한 국내 수산업의 우려를 많이 들었다고 했다. 그는 “한국이 1년에 3만의 수산물을 생산하는데 중국은 3000만”이라며 “한국 수산식품이 중국에서 프리미엄을 갖고 있는 만큼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어종을 집중적으로 공략한다면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고 했다.
취임 이후 유 장관이 강조하는 정책 대다수가 기존의 해수부가 해오던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요컨대 ‘유기준표 정책’이 없다는 것이다. 그는 ‘콜럼버스의 달걀’을 언급하며 “달걀을 세울 수 있다는 것과 실제로 세우는 것은 다르다”며 “지금까지는 달걀을 세우겠다고 한 것이고 지금은 달걀을 세우고 있는 것”이라고 정리했다.
세종=김재후/이승우 기자 hu@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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