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자동차시장이 위축되면서 제너럴모터스(GM)는 지난 3월 말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공장을 닫았다. 폭스바겐, 푸조·시트로앵, 르노·닛산 등 글로벌 완성차업체들도 일제히 러시아에서 생산과 판매를 줄이고 있다.
현대차도 지난해 러시아공장 매출이 2조3842억원으로 2013년 대비 13.3% 줄었고 순이익도 224억원으로 89.2% 감소했다. 하지만 다른 업체들과 달리 공장을 계속 가동했다. 러시아공장이 없는 기아차도 수출을 지속했다.
현대·기아차의 지난 1분기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9.2% 감소했지만, 점유율은 13.2%에서 19.7%로 대폭 높아져 2위 자리를 굳건히 지켰다. 러시아 1위인 르노·닛산·아브토바즈그룹은 지난 1분기 판매량이 27.8% 줄었고, 3위 폭스바겐도 36.2% 감소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시장이 어려울 때 점유율을 높이면 시장이 안정됐을 때 지배력을 확고히 할 수 있다는 게 최고경영진의 생각”이라고 전했다.
강현우 기자 hk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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