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빅데이터 활용은 이미 광범위한 분야로 확산되는 추세다. 이번 세미나에서도 소개됐지만 독일 알리안츠생명은 빅데이터를 마케팅 등 고객관계관리(CRM)에 적극 활용해 맞춤형 상품을 제공한 결과, 기존 고객의 추가보험 가입률을 5%나 높였다는 것이다. 미국 자동차보험 1위 회사인 프로그레시브도 마찬가지다. 빅데이터로 보험가입자의 운전 습관을 파악해 요율 산정에 반영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국내 금융회사는 현 개인정보 규제체계 아래선 빅데이터가 그림의 떡이라고 말한다. 당장 데이터 자원 확보부터 어렵다고 하소연한다. 개인정보보호법, 신용정보법, 정보통신망법 등 무려 8개 법령이 딱 버티고 있는 탓이다. 특히 개인정보보호법에서는 시중에 이미 공개된 개인정보를 활용할 때도 개별 동의를 얻도록 하고 있다. 기업이 데이터를 활용하려 해도 할 수가 없는 상황이다. 그러다가 무슨 사고라도 터지면 또 그걸 빌미로 규제가 끝도 없이 추가되는 퓬廢??이어진다.
미국은 온갖 개인정보 보호 규제를 다 동원하는 우리와 달리 기본적 법적 장치는 갖추되 정보유출 등 문제가 발생했을 때 소송을 통해 사후제재를 가하는 방식이다. 말로만 빅데이터 육성 운운할 게 아니라 기업이 빅데이터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길부터 터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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