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 자율주행 기능을 장착한 테슬라 모델 S는 전 세계에서 온 100여명의 기자가 줄서서 시승 기회를 기다릴 정도로 단연 주목받았다. 전문 테스트 드라이버가 운전하는 차에 동승하는 자율주행 시험 주행과 기자의 직접 운전 등 두 번의 시승 기회가 주어졌다. 기자가 경험한 보쉬의 자율주행 기술은 “2025년에는 완전 상용화가 가능할 것”이라는 롤프 불란더 보쉬 자동차부문 회장의 주장보다 훨씬 더 빨리 상용화될 것으로 점칠 정도로 완성도가 높았다. 운전자가 내비게이션에 목적지를 입력한 뒤 자율주행 모드를 켜면 차량에 장착된 레이저·레이더 센서와 카메라, 위성항법장치(GPS) 등이 주변 정보를 수집해 전자제어장치(ECU)로 보낸다. ECU는 GPS와 전후좌우 400m까지 감지할 수 있는 센서로 미리 어느 구간에서 빨리 달리고 어느 구간에서 속도를 줄일지 파악해 운전 프로그램을 짠다. 이후 실제 주행 상황에선 근거리 센서와 카메라 등에서 들어오는 각종 정 만?종합해 운전대와 액셀, 브레이크를 조작한다.
시속 90㎞까지 속도를 올린 상태에서도 지그재그 코스를 유연하게 빠져나갔다. 앞에 차량이 끼어들자 속도를 줄이다가 앞 차량이 급정거하자 따라서 속도를 확 줄였다. 앞 차가 다른 길로 빠지자 다시 속도를 끌어올렸다. 40~50m 떨어진 곳에서 신호등을 인식하고 미리 감속하기도 했다. 신호등이 없는 교차로에선 일단 정지한 뒤 좌우에서 오는 차량이 지나간 다음 출발했다. 목적지 근처에 와서 운전자가 핸들을 조작하자 자율주행 모드가 풀리고 수동 주행으로 들어갔다. 직접 운전해본 모델 S는 시속 200㎞까지 무리없는 가속력을 보여줬다. 시속 100㎞까지는 전기차답게 속도계가 폭발적으로 올라갔고, 그 이후에도 웬만한 가솔린 중형차 수준의 속도감을 느낄 수 있었다. 하루 종일 시승하면서도 충전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주행거리도 넉넉했다. 다만 6만3000달러(미국 기준·약 6800만원)의 가격에 고급 세단을 표방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BMW 5시리즈나 벤츠 E클래스와 비교할 때 코너링이나 승차감 등에서 개선할 여지가 많다는 느낌이 들었다.
복스베르크=강현우 기자 hk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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