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를 위해 금감원은 국민이 일상적인 금융거래 과정에서 체감할 수 있는 '20대 금융관행 개혁과제'를 선정했다.
1조원 이상에 이르는 휴면 금융재산 주인 찾아주기, 연금저축 등 장기금융상품 가입자 권익보호, 금융서비스 사각지대 해소, 개인신용평가 관행 개선, 금리인하 요구권 활성화, 소비자에게 불리한 금융 약관 정비, 허위·과장 광고 시정, 온라인·홈쇼핑 등을 통한 불환전판매해위 시정, 정당한 보험금 지금관행 확립 등이 개혁과제로 꼽혔다.
금감원은 금융사가 보유 중인 휴면 금융재산 현황을 일제히 점검하고, 주인에게 최대한 환원될 수 있도록 환급 과정을 개선할 방침이다. 또 금융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고령자 장애인 등을 위한 다양한 금융상품의 개발 및 판매를 지원하기로 했다.
보험금 지급관행 개선을 위해서는 보험사 지급실태를 전면 점검하고, 올 상반지 중 종합대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금감원은 오는 7월까지 과제별 세부 추진계획을 순차적으로 발표할 계획이다. 과제별로 금융업계와 공동 태스크포스(TF) 구성해 가급적 1년내에 가시적 성과를 내겠다는 방침이다.
한민수 한경닷컴 기자 hm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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