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해상간이통관 내달 시행
인터파크·11번가 등 참여키로
[ 지난=김동윤 기자 ] 오는 7월부터 중국 소비자들이 한국 인터넷 쇼핑몰에서 물건을 살 때 드는 물류비용이 최대 50%가량 줄어들 전망이다. 이에 따라 중국 소비자들의 ‘역(逆)직구’가 보다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역직구란 해외 소비자들이 국내 인터넷 쇼핑몰에서 물건을 사는 것을 말한다.
김재홍 KOTRA 사장(사진)은 지난 4~5일 중국 산둥성 지난시에서 열린 ‘2015년 한국 상품전’에 참석해 한국경제신문과 한 인터뷰에서 “작년 초부터 준비해온 ‘한·중 전자상거래 해상 간이통관 제도’가 7월부터 본격 시행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해상 간이통관 제도란 인천항을 출발해 중국 칭다오항으로 들어가는 물품에 대해 칭다오 세관에서 제품 목록을 확인하고 간단한 엑스레이 검사만 한 뒤 통관을 시켜주는 제도다. KOTRA 칭다오무역관이 작년 4월 칭다오 세관에 처음 제안했고, 이후 한·중 양국은 1년여 동안 협의 및 준비를 해왔다.
지금까지 중국 소비자들이 역직구 방식으로 한국의 인터넷 쇼핑몰에서 제품을 구매하면 항공편을 이용하는 국제특송(EMS) 서비스를 통해 제품이 배송됐다. 이 경우 배송 기간이 3일 정도로 짧지만 물류비가 1㎏당 1만~1만3000원에 달하는 게 단점이었다. 또 EMS로 수입되는 물품에 대해 중국 세관이 무작위로 샘플 조사를 진행해 통관의 불확실성도 높았다.
김 사장은 “해상 간이통관을 이용하면 물류비가 1㎏당 5000~8000원으로 EMS에 비해 30~50% 싸고, 샘플 조사도 하지 않기 때문에 통관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없다”고 설명했다.
이 제도는 사전에 참여한다고 등록한 인터넷 쇼핑몰만 이용할 수 있다. 현재 인터파크, 11번가, 한국가, 판다코리아 등 4개 업체가 참여하기로 했다. 지마켓과 옥션 등은 참여 여부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용민 KOTRA 칭다오무역관장은 “중국의 지난해 전자상거래 규모는 약 459조원으로 전년 대비 52.5% 증가했다”며 “해상 간이통관 제도가 시행되면 한국의 대중(對中) 수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김동윤 특파원 oasis93@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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