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수출 4억달러 '훌쩍'
[ 김희경 기자 ] 세계적인 슬롯머신 제조업체들은 색다른 모니터를 쓰는 경우가 많다. 물결처럼 화면이 휜 곡선형 모니터다. 이 모니터를 개발해 세계 시장에서 선두를 차지한 기업이 있다. 김용범 대표가 이끄는 토비스다.
토비스는 2009년부터 500억원을 들여 카지노용 곡선형 모니터를 개발했다. 이 제품을 IGT, 발리, WMS 등 대표 슬롯머신 제조업체에 납품하고 있다. 이를 통해 토비스는 지난해 하반기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했다. 김 대표는 “화면을 보면서 편리하게 터치할 수 있도록 곡선으로 제품을 만든 것이 시장에서 통했다”고 말했다.
토비스는 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차별화 전략을 펼쳤다. 가로와 세로 비율이 4 대 3, 16 대 9인 기존 모니터로는 이길 수 없다고 판단한 것이다. 김 대표는 고객이 원하는 규격에 맞춰 공급하는 ‘비규격 주문형 LCD(ASLCD) 제품’과 터치패널을 만들었다. 이를 완성하기 위해 1000개가 넘는 LCD 패널을 깨뜨리기도 했다.
틈새시장 진출에 성공하면서 2008년 수출 2억달러에 그쳤던 토비스는 지 ??4억달러를 달성했다. 그리고 ‘2014년 한국을 빛낸 올해의 무역인’ 상을 받았다. 이 상은 수출에 기여한 기업인 가운데 매달 두 명씩 뽑는 ‘한국을 빛낸 이달의 무역인’ 수상자 중 공로가 가장 큰 기업인에게 돌아간다. 매출도 급증했다. 2006년 269억원이던 매출은 지난해 6095억원으로 크게 늘었다.
최근 산업용 모니터 시장의 성장은 정체되고 있다. 카지노용 모니터 시장은 올해 18%가량 줄어들 전망이다. 하지만 시장 상황과는 별개로 토비스는 성장을 거듭할 것으로 보인다. 김 대표는 “LCM(액정표시장치 모듈)의 크기를 확대하거나 해상도를 높이는 등 성능 향상으로 좋은 성과를 거둘 것”이라며 “중국시장 중심의 수출에서 유럽과 미국 등으로 수출시장 다변화를 모색하고 사업 다각화도 추진하고 있어 실적이 더욱 개선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희경 기자 hkkim@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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