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보라 기자 ]
포스코는 안전 부문 초일류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올해를 ‘자율 안전문화 정착’의 원년으로 삼았다. 포스코 노사는 ‘일터가 안전하고 삶이 행복한 포스코 더 그레이트(POSCO the Great)’를 비전으로 선포하고 무재해를 달성하기로 했다.
포스코의 안전보호 기준과 관리 지침은 100여가지로 세분화돼 있다. 자기 주도의 안전활동 확산을 뜻하는 ‘안전SSS(self-directed safety spread) 활동’을 통해 직원 스스로 안전을 지키고 기본을 준수하도록 했다. 지난해 7월에는 안전방재보건 조직을 개편했으며, 포스코와 계열사 전체의 안전 재난 보건 관리를 총괄하는 글로벌안전보건그룹도 운영 중이다. 제철소 내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굿드라이버 운동’도 펼치고 있다.
포스코는 한 달 2시간 이상 전 직원에게 안전관리 교육을 하고 있다. 또 100여가지 안전 지침을 매일 점검한다. 지난해 7월1일 신설된 양소 안전방재부는 안전방재기술과, 안전과, 건강증 彭? 방재과 등으로 구성됐으며 각각 90여명의 인력이 근무하고 있다.
글로벌안전보건그룹은 2009년 전사안전실천사무국이 처음 꾸려진 이래 안전혁신사무국을 거쳐 개편된 조직이다. 포항, 광양, 중앙 관리부서까지 안전관리 전담인원은 200여명에 달한다. 포스코는 또 포항에 약 130억원을 투자해 글로벌안전센터를, 광양에 약 30억원을 투자해 안전문화체험관을 건립했다.
포스코는 제철소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지난해 8월부터 굿드라이버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굿드라이버 운동의 중점 추진활동은 △주간 전조등 켜기 △횡단보도에서 자전거 내려걷기 △구내 제한속도 강화 ‘40㎞/h’ △지정된 장소에서의 주정차 활동 등이다. 포스코는 작업 현장에서의 재해 예방을 위해 10대 안전철칙을 정했다. 이 기준을 위반한 경우 직책 보임자가 동료 사랑카드를 발급하고, 안전 철칙을 준수하면 칭찬카드를 발급하도록 했다. 권오준 회장은 “직원 스스로 안전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도록 안전의식을 높여야 하며, 현장에서 자발적으로 위험요인을 발굴·개선하고 기본적인 수칙을 지키도록 독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포항제철소는 2013년 7월부터 잠재 위험을 발굴·개선하는 ‘안전오딧 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난 1월까지 총 211개소에서 이 활동을 진행했다. 잘못된 관행을 즉시 개선하는 안전오딧 활동은 1냉연공장 스컴(수면에 떠 있는 찌꺼기) 제거작업 기계화, 소결공장 안전작업장 확보 등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졌다. 포스코의 ‘안전 SSS 활동’은 회사 주도의 톱다운 방식에서 탈피해 직원 스스로 안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사소한 것 하나부터 기본을 준수하는 보텀업 방식으로 추진된다.
김보라 기자 destinybr@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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