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검색 서비스를 관심사 기반의 정보 추천 방식으로 확장하기 위해 베타 버전의 '태그 검색'을 선보인다고 26일 밝혔다.
태그 검색은 검색과 기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강점을 결합해 인적 네트워크에 대한 관리 없이도 관심사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했다. 공통 관심사 그룹 내에서 생성되는 정보들을 추천해주는 기술을 검색에 적용한 서비스다.
태그 검색에는 '아이 랭크'(i-Rank/Interest Rank)라는 추천 알고리즘을 적용했다.
아이 랭크 알고리즘은 ▲사용자와 정보 간의 관심사의 일치 정도 ▲좋아요, 댓글 등을 통한 관심사 그룹 내 정보의 추천 정도 ▲정보의 최신성 등의 변수를 통해 맞춤형의 관심사를 추천해주는 콘셉트로 설계됐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베타 버전의 태그 검색에서는 성별, 연령 등 기본적인 인구 통계학적인 분류에 기반해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시작한다. 향후에는 개인 사용자별 최적화를 통해 관심사를 정교하게 추천할 계획이다.
최유리 한경닷컴 기자 nowher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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