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순신 기자 ] 앞으로 10년간 사물인터넷(IoT)시장이 최대 11조달러(약 1경4314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글로벌컨설팅업체 맥킨지는 28일 ‘IoT 광고를 넘어 가치를 만들다’라는 보고서를 통해 2025년에는 IoT시장이 연 3조9000억~11조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맥킨지 연구기관인 맥킨지글로벌연구소(MGI)는 “소비자가 누릴 부가가치를 포함한 잠재적 경제효과를 분석했다”고 밝혔다.
맥킨지는 IoT의 활용 분야를 9가지로 분류했다. 공장, 대중교통 등 도시, 건강, 소매, 물류, 작업장, 차량, 가정, 사무 등 산업 단위가 아닌 실제 환경 단위로 나눈 것이 특징이다.
맥킨지는 올해는 공장 자동화 등 기업 간 거래(B2B) 시장이 전체 IoT시장의 6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10년 뒤 예상되는 B2B시장 규모는 연 1조2000억~3조7000억달러 규모로 9개 활용분야 가운데 최대 수준이다. 현재까지 IoT는 자율주행 차량 등 소비자를 위한 애플리케이션(앱·응용프로그램)을 통해 주로 관심을 받았으나 앞으로는 B2B용 앱에서 더 많은 가치가 창출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맥킨지는 보고서에서 “센서 3만개가 내장된 석유 굴착장비의 데이터 가운데 단 1%만 생산성 제고를 위해 활용되는 등 현재 IoT 데이터가 생산성 최적화와 예측 분야에서 충분히 활용되지 못하는 상황”이라며 “공정 개선을 위해 데이터를 이용하는 소프트웨어 보급이 일반화하면 B2B분야의 성장 속도는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승혁 맥킨지 서울사무소 부파트너는 “지멘스 GE 미쓰비시 등 글로벌 제조업체들이 적극적으로 IoT분야에 뛰어들고 있다”며 “국내 제조업체들도 IoT분야에서 사업 기회를 찾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순신 기자 soonsin2@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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