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까지 '3D 인력' 1000만 명 육성

입력 2015-06-29 16:58  

<p>떠오르는 미래 시장을 잡기 위해 정부가 '3D인력' 1000만명을 육성하기로 했다.</p>

<p>3D프린팅은 기존 산업의 제조공정 고도화는 물론 사물인터넷(IoT), 디지털콘텐츠 등 'K­-ICT 전략' 산업과 융합해 창조경제 신시장을 창출할 미래 성장동력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p>

<p>이에 부응해, 정부는 향후 대한민국 차세대 먹거리가 될 3D프린팅에서 다른 선진국들에게 뒤처지지 않기 위해 지난 4월 마련한 '3D프린팅 산업 발전 전략'의 후속조치로 '3D프린팅 창의 메이커스 1천만 교육 계획'을 29일 내 놓았다.</p>

<p>후속 조치에는 3D프린팅 인력 양성과 국민참여 환경 조성을 위해 콘텐츠 유통시장 활성화를 목표로 하는 내용을 담았다.</p>

<p>이 조치의 일환으로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원장 윤종록)은 3차원(이하 3D) 프린팅 인식확산과 저변확대를 위해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중심으로 '3D프린팅 창의성 및 전문교육'을 7월 1일부터 8월 21일까지 실시하기로 했다.</p>

<p>이번 '3D프린팅 창의성 및 전문교육'은 학생, 일반인 누구나 참여가능한 체험활용 중심의 '창의성 교육'과 3D프린팅에 대한 일정 수준 이상의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창의성 교육 이수자, 재직자, 예비 창업자 등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 교육'으로 나눠 실시한다.</p>

<p>창의성 교육은 일鳧括?이해하기 쉬운 교재와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SW)를 사용하여 키트 조립, 풍력 자동차 제작 등 체험활용 교육 중심으로 실시하고, 전문교육은 기업 시제품 제작, 창업 등에 필요한 수요를 기반으로 고급 디자인 모델링, 후가공 처리 등 전문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한다.</p>

<p>창의성 및 전문교육 이수 이후에도 창조경제혁신센터, 무한상상실 등에 설치된 3D프린터를 활용하여 자신의 아이디어를 제품으로 만들어 볼 수 있도록 돕고, 3D프린팅 관련 업체 취업이나 전문직 강사 활동 및 1인 창업 등을 도모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p>

<p>또한, 창의성 전문교육 수강신청 절차 안내 및 서류 접수는 각 지역별 교육수행 기관(3D프린팅 4개 협회와 단체) 홈페이지를 통해 이뤄진다</p>

<p>올해 말까지 창조경제혁신센터 등 공공인프라 중심의 3D프린팅 창의성 및 전문교육을 약 5천명 이상 실시할 예정이며, 하절기 교육에서는 약 2천400명을 교육할 계획이다.</p>

<p>미래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창조경제혁신센터 등 공공 인프라와 연계된 3D프린팅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민관이 협력해 2020년까지 '창의 메이커스 1천만 명 교육'을 차질 없이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p>

<p>♦3D프린팅 기술 체험교육으로 1천만 활용 인력 양성 </p>

<p>3D프린팅 인력 양성 분야 전반에 대한 실태와 수요조사를 기반으로 수준별, 분야별로 세분화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보급한다.</p>

<p>또한 초·중·고교생 230만 명과 일반인 47만6천 명, 예비 창업자 4만 명, 공무원 13만3천 명, 정보 소외계층인 장애인/새터민/제대군인 1만5천 명 등 교육 대상별 필요에 따른 맞춤형 교육을 추진한다.</p>

<p>일반인, 예비 창업자 교육 등을 위한 수준별 강사 양성과 3D프린팅 분야 종사자의 직무역량 강화 및 대학(원) 지원을 통한 3D프린팅 고급인력 양성도 추진한다.</p>

<p>전문강사 5만1천명, 일반강사 7만6천명 등 차별화를 통한 강사 양성을 추진하고, 특성화 대학 및 대학원 6백 명 지정과 함께 재직 근로자 직무능력 향상교육 1천2백 명을 시행한다.</p>

<p>3D프린팅 온라인과 모바일 교육 관리시스템 운영으로 온·오프라인 인력양성 순환구조를 구축한다. 2015년 1만2천400 명, 2016년 7만9천400 명, 2017년 8만3천 명 등 2020년까지 약 104만 명을 양성한다.</p>

<p>♦누구나 가까운 곳에서 3D프린터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 조성</p>

<p>3D프린팅 활용능력 강화와 저변확대를 위해 과학관, 도서관 등 무한상상실과 초·중·고등학교에 3D프린터를 지원한다.</p>

<p>무한상상실 구축계획에 따라 순차적으로 2015년 70개, 2016년~2017년 227개 등으로 확대한다.</p>

<p>초·중·고등학교의 경우 2014~2016년 3천개를 시작으로 2017년까지 전체 학교의 50%인 5천885개교까지 보급 확대를 추진한다. (2013년 기준 전체 초·중·고: 1만1천771개교)</p>

<p>지자체와 지역SW진흥원, 민간기업 협력을 통한 전국 단위의 국민체험 및 활용 인프라(셀프제작소) 구축을 추진한다. 초기 17개 광역시를 중심으로 조성하되 2017년까지 130개를 구축해 총 15만 명 체험을 목표로 한다.</p>

<p>무한상상실 및 셀프제작소 등의 상호 정보공유를 위한 '3D프린팅 국민참여 네트워크'를 창조경제혁신센터와 연完?운영한다.</p>

<p>♦다양한 3D프린팅 콘텐츠를 확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유통체계 마련 </p>

<p>학생, 일반인, 민간기업이 보유한 3D프린팅 콘텐츠의 발굴과 등록 및 정부, 공공, 지자체가 보유한 콘텐츠를 연계해 활용한다</p>

<p>'국가디지털콘텐츠식별체계(UCI)' 적용을 통한 유통지원 및 지적재산권 보호를 위한 기술적 보호수단을 마련한다. 기술적 보호 수단에는 3D프린팅용 DRM(Digital Rights Management) 및 클라우드 서비스 등이 있다.</p>

<p>3D프린팅 관련 정보, 서비스 등을 각종 플랫폼과 연계해 지원하는 '원스톱 국가 3D프린팅 종합 포털'을 구축해 운영한다.</p>

<p>창조경제혁신센터, 무한상상실, 셀프제작소, 특허지원시스템, 제조혁신센터 등 관련 시스템을 연동하고 창조경제타운과 연계한다.</p>



백승준 한경닷컴 정책뉴스팀 기자 sunofwhite425@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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