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현대제철은 현대하이스코의 주요 사업 부문을 그대로 흡수하면서 합병 절차를 마무리했다.
현대제철은 2013년 12월 현대하이스코의 냉연사업 부문 합병에 이어 국내외 강관 사업부와 해외 스틸서비스센터(SSC) 등 나머지 사업도 모두 흡수하면서 철강 제조 전 공정을 아우르는 종합 일관제철소 체제를 갖추게 됐다.
양사 합병으로 현대제철은 시가총액 10조원, 연간 매출액 최대 25조원, 총 자산 31조원 규모의 초대형 철강기업으로 재탄생했다.
현대제철은 합병 후 조강생산 기준 글로벌 톱10 철강사로 도약하면서 다양한 사업 시너지도 낼 전망이다.
강관이나 자동차 경량화 사업은 물론 현대·기아차 해외공장 인근에 현대하이스코가 운영하던 9개국 해외 스틸서비스센터를 확보함으로써 자동차용 철강재 판매망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됐다.
현대제철은 현대하이스코 각 사업부를 편입하면서 조직 개편 작업도 마무리했다. 하이스코의 강관 영업부서는 현대제철 영업본부로, 강관 생산부서는 현대제철 울산공장으로 흡수됐다. 또 경량화 사업부와 해외사업부도 현대제철 영업본부 산하에 강관사업부, 경량화사업부, 판재해외영업부부서로 재편됐다.
지난 30일 현대제철은 심원보 강관영업사업부장(전무) 등 현대하이스코 임원 13명에 대한 인사발령을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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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훈 한경닷컴 기자 lenno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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