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자 연구원은 "지난해부터 주택 분양이 본격 증가한 영향으로 부엌과 욕실 B2B 시장은 최소 2017년까지 연평균 23.5% 이상 성장할 것"이라며 "부엌 시장은 한샘 에넥스 현대리바트 등 상위 3사가 26% 이상을, 욕실 시장은 대림비앤코 아이에스동서 등 상위 4사가 50% 이상을 점유한다"고 말했다.
부엌과 욕실을 2평 남짓의 공간에 각종 설비가 들어가야 해, 진입장벽이 높다는 설명이다.
이 연구원은 현대리바트에 대해 "매출비중 28%인 부엌 B2B 부문이 최소 2017년까지 연평균 18% 성장하며 외형을 이끌 것"이라며 "지난해 119개였던 유통망을 올해 147개로 확대하고, 가격경쟁력으로 높여 1%에 불과한 부엌 B2C 비중이 2017년 5%로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대리바트에 대한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7만9000원을 제시했다. 부엌 후드와 환기시스템 대표업체인 하츠도 유망하다고 봤다.
한민수 한경닷컴 기자 hm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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