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서울 YMCA 시민중계실이 대학생 시민사회 모니터단 '와이아이스(Y eyes)' 조사에 따르면 S기획사의 E아이돌그룹 상품은 이어폰 가격이 123만원에 달했다. 명품 브랜드와 합작한 인형·셔츠·장식걸이·카드지갑 등도 19만5000~56만5000원에 팔렸다. 이 그룹의 상품을 비싼 순서대로 15종을 사면 384만4000원이 드는 것으로 조사됐다.
와이아이스는 지난달 19일부터 이달 2일까지 3개 기획사 직영 매장의 아이돌그룹 고가 상품 각 15종의 가격을 조사했다.
Y기획사의 B아이돌그룹 상품도 야구점퍼가 17만5000원으로 책정되는 등 최고가 15종을 사면 105만3000원이 들었다. F기획사의 C아이돌그룹 상품도 최고가 15종에 47만8000원이 들었다.
아이돌 그룹 상품의 주 구매층이 청소년임을 고려하면 이는 과도한 가격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서울 YMCA는 "순수한 팬심을 이용한 도 넘은 스타 마케팅 상술"이라며 "청소년 소비자의 현명한 선택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서울 YMCA는 조사대상 업체 중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상 시장지배적 사업자로 추정되는 업체의 시장지배적 사업자 해당 여부와 해당 업체들이 상품 가격을 부당하게 결정하는 등 시장지배적 지위를 남용했는지를 공정위에 조사요청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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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경닷컴 뉴스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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