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찬 공정거래위원장(사진)은 13일 충북 음성의 한국소비자원 1372소비자상담센터를 방문한 자리에서 “한국소비자원의 해외직구 피해대응인력 충원에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정대표 한국소비자원장이 “한정된 예산과 인력으론 해외직구 소비자들의 정보 수요를 충족하기 힘들기 때문에 인력 충원이 필요하다”고 요청한 데 따른 것이다. 신규 인력은 지난 1월 한국소비자원에 신설된 국제거래지원팀에 배치될 것으로 전망된다.
공정위는 민원이 자주 발생하는 해외 쇼핑 사이트, 해외 쇼핑몰 정보, 쇼핑 유의사항 등을 알리는 국제거래포털 사이트도 오는 9월 개설할 계획이다. 8월엔 일본 소비자보호 유관기관과 해외직구 소비자의 피해 구제와 관련된 협력을 강화하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할 예정이다.
해외직구 피해가 급증하고 있어서다. 소비자원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해외직구 관련 소비자 상담건수는 2012년 1181건에서 2013년 1551건, 작년 2781건으로 해마다 늘고 있다. 올 들어 지난 5월 말까지 소비자 상담 접수건수는 2875건으로 작년보다 많다. 해외직구 피해 상담 ?活?배송 불만이 24.2%로 가장 많다. 과다한 반품수수료 청구(24.0%) 취소·환불 지연 및 거부(23.7%)가 뒤를 이었다. 정 위원장은 “언어장벽이나 해당국가의 법률에 대한 정보 부족 때문에 해외직구 피해는 구제받기가 쉽지 않다”며 “사전 정보제공을 통해 피해예방에 힘써달라”고 말했다.
황정수 기자 hj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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