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도 못내는 한강 개발
[ 강경민 기자 ] 한강을 파리 센강이나 런던 템스강처럼 세계적인 관광·휴양 명소로 조성하겠다는 정부의 야심 찬 정책이 서울시와의 갈등으로 표류하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최근 기자와 만나 “중앙정부와 한강 관광 활성화 방안에 대해 협의하고 있지만 (시 산하) 한강시민위원회에서 여러 가지 제동을 걸고 있어 쉽지 않다”고 털어놨다.
정부는 지난해 8월 박근혜 대통령이 주재한 제6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관광객 유치를 위해 한강을 대대적으로 개발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같은 해 9월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박 시장은 단독 회동을 하고 한강 개발사업을 위한 공동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당초 기재부와 서울시는 올 상반기에 한강 개발 마스터플랜을 수립할 예정이었지만 아직까지 합의를 이루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개발 방향에 대한 양측의 시각차를 좁히지 못해서다. 지난해 9월 1차 TF 회의가 발족한 이후 아직까지 양측이 발표한 합의사항은 한 건도 없다.
기재부는 한강변에 대규모 공연·전시·쇼핑 시설을 짓고 유람선 관광을 활성화하겠다는 계획이다. 반면 서울시는 한강변에 시설물을 대거 설치하는 대신 녹지공간을 확대하고, 자연하천의 물길을 회복해 생태를 복원하겠다는 구상이다.
환경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시 산하 한강시민위원회는 한강을 관광 명소화하겠다는 기재부의 방침에 반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강시민위원회가 주장하는 신곡 수중보 철거도 기재부의 방침과는 상반된다. 신곡 수중보를 철거하면 한강 수량이 줄어들어 유람선 운항 및 각종 레저활동이 불가능해진다. 이 같은 자문기구의 주장을 외면할 수만은 없다는 게 시 내부 분위기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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