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의 저명한 심리학자이자 <뉴욕타임스>의 과학저널리스트인 대니얼 골먼이 지도자가 되려는 사람들이 갖춰야 할 덕목으로 '감성적 지성'을 강조해 화제가 되고 있다.(사진=대니얼 골먼 블로그) |
<p><지도력: 감성적 지성의 힘>이라는 지도력 관련 베스트셀러 저자인 '대니얼 골먼'은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파악하고 주시하는 능력, 이를 통해 관계를 유지하는 능력을 지도자의 자질로 추가하는 데 주저하지 않는다.</p>
<p>골먼에 따르면, 이런 '감성적 능력'과 관련된 자질은 직장 등에서 최고의 지도자들을 만들어낸다는 것이다.</p>
<p><뉴욕타임스>의 전 과학전문기자이자 심리학자인 골먼은 현재 감성적 지성의 역할을 연구하는 럿거스대학교의 공동연구소 소장으로 일하고 있다. 그가 <뉴욕타임스>에 밝힌 감성적 지성의 娥퓽?소개한다.</p>
<p>■ 자기인식 Self-Awareness
1. 현실적인 자신감= 자신의 강점과 한계를 이해해야 한다. 자신의 능력을 알고 일하면서 언제 팀의 다른 동료에게 의지해야 하는지를 알아야 한다.</p>
<p>2. 감정적 통찰력= 자신의 감정을 이해해야 한다. 예를 들어, 무엇이 자신을 화나게 하는지 인식하는 것은 그런 분노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준다.</p>
<p>■ 자기관리 Self-Management
1. 회복력= 압력을 받아도 평정심을 유지하고 속상함에서 신속히 회복해야 한다. 걱정되거나 화나는 일을 곱씹거나 공포를 가질 필요가 없다. 위기 상황에서 사람들은 확신을 얻으려고 지도자를 바라본다. 만약, 지도자가 평정을 유지하면, 그들 역시 그럴 수 있다.</p>
<p>2. 감정적 균형= 괴로운 감정을 억누르고 있는가? 사람들에게 이를 퍼붓는 대신에 무엇이 잘못됐고 해결책은 무엇인지 사람들이 알도록 한다.</p>
<p>3. 자기동기= 좌절에도 불구하고 먼 목표를 향해 꾸준히 나아가야 한다</p>
<p>■ 공감 Empathy
1. 인지적, 감정적 공감력= 다른 사람들의 전망과 관점을 이해해야만, 동료들이 이해하는 방식으로 일을 처리할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의 질문과 의문을 환영해야 하며, 이를 확실히 보장해야 한다. 타인의 감정을 정확히 읽는 것과 함께 인지적인 공감력은 효과적인 소통을 가능케 한다.</p>
<p>2. 청취력= 다른 사람에게 주의를 기울이고 그들이 무엇을 말하는지 이해하는데 시간을 써야 한다. 남들보다 우위에 서서 말하거나, 대화주제를 가로채지 말아라.
■ 관계 증진력 Relationship Skills
1. 설득력 있는 소통= 자신의 논점을 설득력 있고, 명확하게 제시해야 한다. 그래서 사람들이 예상되는 결과를 명확히 깨닫고 동기를 부여받아야 한다.</p>
<p>2. 협력= 사람들이 당신과 일할 때 편안함을 느껴야 한다. 당신 주위에서 쉽게 웃을 수 있어야 한다.</p>
전기석 한경닷컴 정책뉴스팀 기자 kiseok@qompas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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