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터카업체에도 보조금…빌려 타는 전기차 확 늘린다

입력 2015-08-02 18:23  

환경부, 지원 대상 확대…이달 중 확정
내년 전기차 1만대 이상 보급 목표



[ 정인설 기자 ] 정부가 전기자동차를 보급하는 방식을 바꾼다. 주로 일반 소비자와 관공서에 판매하던 형태에서 벗어나 내년부터 렌터카나 30분 단위로 차를 빌리는 카셰어링 형태로 탈 수 있는 전기차를 확 늘리기로 했다. 올해 2000대 수준으로 예상되는 전기차 판매량을 내년부터 1만대 이상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조치다.

○환경부, 렌터카업체에 보조금 지급

환경부는 오는 5일 국내 주요 렌터카업체와 함께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한 간담회’를 연다. 이 자리에서 내년부터 렌터카업체에 보조금을 주고 전기차를 제공하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그동안 지방자치단체별로 실시한 추첨에서 당첨된 개인에게 환경부 보조금(1500만원)과 지방자치단체 보조금(100만~900만원)을 지급했지만 내년부터는 보조금 수혜 대상을 렌터카업체로 확대한다는 게 환경부의 구상이다.

지금까지 렌터카업체들은 대부분 보조금 없이 소량의 전기차를 구입해왔다. 국내 1위 업체인 롯데렌羔タ?4위 업체인 SK렌터카가 제주에서 각각 2대와 20대의 전기차를 단기렌터카 형태로만 운영하고 있다. 지난 6월 말 기준 국내에 등록된 전기차 3867대 중 렌터카나 카셰어링업체가 보유한 차는 50대 안팎에 그치는 것으로 추산된다.

환경부는 내년부터 렌터카업체 등에 배분하는 전기차 보조금 비중을 전체 보조금의 25% 이상으로 올리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렇게 하면 환경부의 내년 전기차 보급 목표인 1만대 중 2500~3000대를 렌터카업체에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간담회를 통해 렌터카업체들의 의견을 수용한 뒤 이달 중 렌터카업체에 제공할 보조금 비중을 확정할 계획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전기차 확대에 적극적인 업체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업체도 있어 업계 의견을 들어본 뒤 구체적인 방안을 내놓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기차 판매량 급증할 듯

환경부가 전기차 보조금 지급 대상을 렌터카업체로 확대하려는 것은 전기차 확산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다. 그동안 지자체별 공모를 통해 개인에게 전기차를 보급하다 보니 소비자가 전기차를 인수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렸다. 환경부는 올해 3000대의 전기차를 보급할 계획이지만 6월 말 기준 전기차 판매량은 1000여대에 그쳤다.

렌터카 형태의 전기차가 늘면 전기차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환경부는 기대하고 있다. 초기 구입 부담을 줄일 수 있어서다. 전기차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싸 보급 속도가 느린 것으로 분석됐다. 환경부와 지자체 보조금을 모두 받아도 국산 전기차 가격은 대부분 2000만원 이상이다. 렌터카업체들은 각 지자체가 특정 시기를 정해 렌터카 전용 전기차 입찰을 벌여 낙찰업체에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선호하고 있다.

렌터카업체들은 소비자 편의성 측면에서도 렌터카가 차량을 소유하는 것보다 더 낫다고 보고 있다. 전기차 관리에 신경을 덜 써도 되기 때문이다. 일정 계약 기간이 끝나면 차량을 인수할지 말지도 정할 수 있어 중고차 처리 고민도 덜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렌터카시장이 매년 20%씩 커지고 있어 전기차를 렌터카 형태로 이용하면 전기차 확산 속도가 급속히 빨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정인설 기자 surisuri@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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