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발사체 2단계 착수…연말 75t 액체엔진 연소시험"

입력 2015-08-02 18:48  

고정환 신임 한국형발사체 사업단장 인터뷰

7t급 로켓엔진 개발 마무리…2019년 첫 발사 목표



[ 박근태 기자 ] 한국이 추력(推力·발사체를 밀어 올리는 힘) 7t급 우주발사체용 액체연료 로켓엔진 개발을 마무리하고 한국형 발사체를 위해 75t급 액체엔진 개발에 들어간다. 2019년 첫 발사를 목표로 하는 한국형 발사체 개발의 2단계 사업에 착수한 것이다.

고정환 한국형발사체 사업단장(48·사진)은 2일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된 평가단의 심사 결과 7t 액체엔진 개발과 발사체 시험시설 건설을 핵심으로 하는 1단계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음을 확인했다”며 “핵심인 75t 액체엔진을 예정된 기간에 개발하고 검증할 수 있도록 일정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2021년까지 1조9572억원을 들여 아리랑위성과 같은 무게인 1.5t급 실용위성을 지구 상공 600~800㎞에 쏘아 올릴 3단 로켓형 한국형 발사체를 국내 기술로 개발할 계획이다. 1단은 75t 엔진 4개를 묶은 추력 300t급이며, 2단과 3단에는 각각 75t과 7t 액체엔진이 하나씩 들어간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책임연구원 출신인 고 단장은 2017년 12월까지 75t 액체엔진 개발을 마치고 시험발사하는 2단계 사업 책임자로 지난달 30일 선임됐다.

고 단장은 발사체 개발 분야에서 잔뼈가 굵은 차세대 주자로 꼽힌다. 2000 년부터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 재직하며 과학로켓 KSR-Ⅲ와 나로호 개발사업에 참여했다. 총 세 차례에 걸친 나로호 발사에서는 비행안전시스템 책임자로, 만에 하나 발생할 사고 상황에 대비해 ‘자폭 버튼’을 쥐는 중책을 맡기도 했다.

그는 “1단계 사업을 통해 75t 액체엔진의 터보펌프와 가스발생기, 연소기 등 주요 구성품 설계와 시제품 제작을 마쳤다”며 “연소기에서 발생하는 연소 불안정 현상을 서둘러 해결하면 올해 12월쯤 75t 액체엔진에 첫 불을 댕기는 연소시험에 들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근태 기자 kunt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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