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윤선 기자 ] LG디스플레이가 2018년까지 10조원을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를 중심으로 한 프리미엄 디스플레이에 투자한다. 중국 업체들의 거센 추격을 따돌리고 미래 디스플레이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전략에서다. ▶본지 8월13일자 A1, 15면 참조
LG디스플레이는 17일 경기 파주 공장에서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한상범 LG디스플레이 사장, 여상덕 OLED 사업부장(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액정표시장치(LCD) 생산 20주년 기념 전략발표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한 사장은 “OLED는 시장 판도를 바꿀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라며 “미래 성장동력으로 집중 육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일단 내년중 TV용 대형 OLED 생산라인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플렉시블 OLED의 투자도 늘릴 예정이다. OLED 적용 분야는 TV, 스마트폰에서 각종 웨어러블 기 藪?대형 디지털 게시판(사이니지),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등으로 넓힌다.
LCD 분야에서도 초고화질(UHD)급 등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투자를 늘리기로 했다.
이를 통해 △OLED TV라는 신시장을 열고 △웨어러블용 OLED 시장에서 세계 1위를 달성하며 △자동차용 및 폴더블(접을 수 있는) 디스플레이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목표를 내세웠다.
정부도 LG디스플레이의 OLED 투자를 지원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지난 7월 수출경쟁력 강화 대책 발표를 통해 OLED를 차세대 수출유망 품목으로 정하고, 제조장비의 수입관세를 기존 5~8%에서 0%로 낮춰주기로 했다. OLED 원천기술 연구개발(R&D)비용 세액공제 일몰연장, OLED TV 개별소비세 폐지 등의 정책도 시행하기로 했다.
LG디스플레이가 OLED에 집중 투자하기로 한 이유는 LCD 시장이 성장세가 꺾인 데다 중국 업체들의 잇단 가세로 이익을 내기가 쉽지 않은 상황으로 변했기 때문이다. LG디스플레이는 2009년 4분기 이후 23분기 연속 대형 LCD 시장 1위를 차지하는 등 시장을 선도해왔다.
하지만 최근 중국 BOE 등이 정부 지원을 등에 업고 세계 최대 LCD 패널 공장인 10.5세대 투자에 나서는 등 경쟁이 가열되고 있는 상황이다.
반면 OLED는 LCD보다 화질이 뛰어나고 다양한 모양을 구현할 수 있지만, 시장이 아직 완전히 열리지 않은 상태다. OLED 패널을 이용하면 휘거나 접는 디스플레이는 물론 종이처럼 얇은 ‘월페이퍼 디스플레이’와 투명 TV 등도 생산할 수 있다. 시장조사업체인 디스플레이서치는 세계 OLED 시장이 올해 117억달러에서 2022년 282억달러로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LG디스플레이는 앞으로 디스플 뮌見?활용해 완제품을 만드는 업체는 물론 생산장비, 소재 업체를 포함한 ‘OLED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한 사장은 “한국이 경쟁국의 추격을 뿌리치려면 OLED는 반드시 개척하고 선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LG디스플레이는 OLED 분야의 집중 투자와 정부 지원의 결과로 35조5000억원의 생산유발 효과 및 13만명의 직·간접 고용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윤 장관은 “한국이 OLED를 중심으로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파주=남윤선 기자 inkling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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