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완화로 카셰어링 '쏘카' 키운다

입력 2015-09-01 19:56  

▲ 여형구 국토교통부 차관이 '쏘카' 주차장에서 차랑을 탑승해 보고 있다. (사진=국토교통부)
<p>[QOMPASS뉴스=백승준 기자] 여형구 국토교통부 제2차관이 지난달 29일 '공유경제'의 상징으로 떠오른 한 업체를 방문했다. 경기도 군포시 금정동에 위치한 영업소를 찾아 카셰어링 전문업체인 '쏘카'를 격려하는 자리였다. </p>

<p>여 차관은 그 자리에서 '카셰어링' 활성화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경제를 이끄는 모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날 방문은 격려에만 머물지 않았다. </p>

<p>영업소 현장과 차고지, 주차장 운영 실태를 점검하면서 업계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관계자들을 독려하는 것도 잊지 않은 것이다.</p>

<p>카셰어링은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을 이용해 필요한 시간(10분, 30분)만큼 차량을 예약한 뒤 가까운 곳에 대기하고 있는 차량을 대여하는 서비스다. 2011년 국내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해마다 2배 이상으로 시장 규모가 증가하고 있다.</p>

<p>2012년 3억 원에 불과했던 매출은 2013년 25억 원, 2014년 147억 원을 달성했고 2015년에는 500억 원 달성이 가능하다는 게 회사 관계자의 설명이다.</p>

<p>그 사이 회원 수는 2012년 3천 명에서 2015년 8월18일 현재 95만 명으로 폭증했다. 보유 차량 만도 100대에서 3천대로 크게 늘었다. 창립 4년 만에 회원 수는 316배 늘었고 매출액은 첫해에 비해 올해 166배나 뛰어 올랐다.</p>

<p>여형구 차관은 이날 "카셰어링은 1대당 7~17대의 승용차 대체효과가 있고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커서 인구 밀도가 높고 교통이 혼잡한 우리나라에 꼭 필요한 서비스"라며 "앞으로도 발전 가능성이 매우 큰 만큼 업계에서 더욱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p>

<p>업계의 건의도 이어졌다.</p>

<p>무인으로 대여하는 카셰어링의 특성을 반영해 차고지 등록기준과 사무실 확보규정을 완화해 달라는 것이다.</p>

<p>이와 관련해 여 차관은 "규제현장을 확인한 만큼, 영업소의 사무실 확보 의무를 면제하고 예약소에 주차장을 확보한 경우 영업소 차고지를 해당 주차 면수만큼 감면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p>

<p>아울러 카셰어링 활성화를 위해 정부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임을 강조했다.</p>



백승준 한경닷컴 QOMPASS뉴스 기자 sjpaik@qompas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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