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련그룹은 중국에 86개 백화점과 2400여개의 대형 마트를 보유한 연매출 122조원의 대형 유통그룹이다. 지난 7월 한국 우수상품의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해 한국 젬백스와 합작회사인 화련젬백스를 설립했다.
이번 협약으로 매일유업은 주력 품목인 유제품에 대한 중국 판로를 확대할 수 있게 됐다. 화련그룹은 신뢰할만한 공급망을 확보했다.
김상재 화련젬백스 대표는 "이번 협약은 단순 상품수출이 아닌 중국 소비자들이 믿고 신뢰할 수 있는 국내 제품을 유통할 수 있는 채널확보에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향후 화련젬백스를 통해 화련그룹에 공급되는 모든 한국 상품에는 한국산임을 인식할 수 있는 정품인증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
한민수 한경닷컴 기자 hm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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