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이 무역이득공유제의 본질이 뭔지 제대로 알기나 하는 것인지 모르겠다. 무역이득공유제는 일부 농민단체들이 주장하는 것이다. FTA 반대로 더 많은 지원을 얻어내겠다는 의도가 숨어 있다. 과거 동반성장위원회가 들고나왔던 초과이익공유제만큼이나 황당한 발상이요, 전형적인 과잉 입법이다. 더구나 이런 식의 처분적 법률은 위헌이라는 헌재 판결도 있다. 현실적으로 엄청난 논란을 몰고 올 것 또한 자명하다. FTA로 기업이 얻은 이익을 따지는 것부터가 그렇다. 당장 기업의 수출증대가 FTA 효과로 인한 것인지, 기술혁신이나 생산성 향상 노력에 따른 것인지 누가 가려낼 수 있겠나. 기업별 이득 계산은 물론이고 누구에게 얼마씩 배분할지에 대한 결정도 사실상 불가능하다.
사정이 이런데도 무작정 입법화를 요구하고 있다. 기업의 성과를 이런 식 막?환수하기 시작하면 아무도 기업활동을 열심히 하려들지 않게 된다. 무역을 통해 산업구조를 고도화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켜 온 선순환 구조가 파괴되고 만다. 무역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한 산업이 줄줄이 무너질 게 뻔하고 경쟁열위에 있는 농어업 분야는 더욱 파괴된다. 지난 20여년간 피해보상 명목으로 200조원 가까이 지원했고, 지금도 FTA 피해지원 등 온갖 보조금에 절어 있는 농어업이다. 농어업은 언제나 개방의 피해산업이고, 무조건 보호대상이라는 인식이야말로 농어업을 망친 주범 아닌가. 무역이득공유제는 FTA도 무력화하고 전체 산업발전도 틀어막자는 것이나 다름없다. 정치권이 이런 걸 앞장서 주장하고 있다. 지력(知力)의 문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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