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 젠보 UPI 총재는 지난달 31일 중국 상하이 UPI 본사에서 열린 한국 취재진과의 간담회에서 "새로운 지급 결제 수단인 삼성페이와 제휴해 중국 내에서도 활용하려고 한다"며 "우리 시스템을 바꿔야 해 작업하고 있지만 문제는 없다"고 말했다.
2002년 중국 내 지급 결제 업무를 위해 설립된 유니온페이는 2012년 국제 업무를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자회사인 UPI를 세웠다. 설립 3년 만에 UPI는 전 세계적으로 50억장 이상의 카드를 발급하고 150여개국에 결제 시스템을 구축했다. 가맹점 약 2600만곳, 자동화기기(ATM) 190만대를 보유한 국제 브랜드 카드사로 급성장했다.
UPI는 주로 중국, 홍콩, 대만, 마카오 등 중화권에서 강세를 보이지만 최근 들어서 KT, BC카드와 손잡고 한국에서도 세를 확장하고 있다.
현재 KT 고객이라면 누구나 모바일을 통해 유니온페이 카드를 신청할 수 있다. 단말기에 카드를 대면 결제되는 유니온페이의 서비스인 퀵패스(QuickPass)는 동대문 두타 쇼핑몰, GS편의점 등에서 사용할 수 있다.
국내 유니온페이 누적 발급량은 1400만장을 넘어섰다.
차이 총재는 "한국은 각종 유니온페이 신기술이 가장 먼저 도입되는 시장 중 하나"라며 "퀵패스도 홍콩, 마카오 다음으로 한국에 도입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8월 초에는 KT, BC카드와 제휴해 모바일 카드를 내놓는 등 통신, 교통, IT업종과도 업무를 제휴해 다양한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다"고 한국 시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아울러 "유니온페이 서비스의 한국 현지화 작업을 빠른 속도로 발전시키고 있다"며 "예컨대 유니온페이 네트워크는 결제할 때 비밀번호를 누르게 돼 있지만 한국에서는 서명만으로 모든 가맹점에서 결제할 수 있게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 결제 사업자인 알리페이와는 경쟁 구도를 형성됐지만 삼성페이와는 협력하는 관계라고 했다.
그는 "오프라인 중심이던 유니온페이는 최근 온라인으로, 주로 온라인 중심으로 성장한 알리페이는 오프라인 시장을 넘보면서 서로 영역을 침범하고 있다"며 "중요 격전지가 될 모바일 등 여러 부문에서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니온페이는 보안을 중시하고 더 많은 제휴사가 있기 때문에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아울러 "전 세계에서 퀵패스 단말기 600만개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큰 비용을 썼지만 퀵패스 표준이 삼성페이와 같아 수정할 필요 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모바일 시장 경쟁을 헤쳐나갈 힘이 됐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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