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 class="p1"> 외래 관광객은 지난 5월 21일 국내 메르스 확진 환자 발생 이후 전년 동기 대비 6월 '-41%', 7월 '-53%'의 급감세를 보였다. </p>
<p class="p1"> 그러나 8월 한 달간 외래관광객은 '–25%' 감소세로 아직 전년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였지만, 8월 마지막 한 주간(8월 24일부터 31일까지) 전년 수준(전년 대비 '-1.6%')에 다다르는 급속한 회복세를 나타내었다. </p>
<p class="p1"> 외래관광객은 1월부터 8월 간 누계로는 8,395,345명으로 전년 9,434,290명 대비 아직 '–11%' 수준을 나타냈다. </p>
<p class="p1"> 특히, 최대 방한 고객인 중국인 방한객의 경우 마지막 한 주간(8월 24일 부터 31일 까지) 동안 전년 수준(203,329명)보다 6.6% 증가한 216,705명이 방한해 확연한 회복세를 보였다. </p>
<p class="p1"> 이와 더불어 증시 폭락과 위안화 절하로 중국 내 전체 해외여행 수요의 위축이 전망되는 가운데서도 한국으로의 단체관광객 예약률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p>
<p class="p2">♦신속한 관광당국 간 협력, 비자제도 개선, 코리아 그랜드 세일 등이 일조</p>
<p class="p1"> 문체부는 메르스가 진정 국면에 접어든 7월 중순에 타이밍을 놓치지 않고 중국과 홍콩을 방문하여 장관회담을 하고, 방한시장 조기회복을 위한 관광교류 확대 협력에 합의하였으며, 이를 통해 중화권 관광객들이 안심하고 한국을 찾을 수 있도록 공식적인 메시지를 전달하였다. </p>
<p class="p1"> 또한, 문체부는 그간 민관 협력을 통해 메르스 여파 극복 방안을 선제적으로 마련하였으며, 지난 8월 한 달간을 방한 관광시장 회복의 황금기간(Golden time)으로 정하고 추가경정예산(관광산업 융자지원 2,300억 원, 외래관광객 유치마케팅 활성화 지원 195억 원, 국내관광 활성화 및 지역관광 개선 지원 56억 원, 문화관광 축제지원 20억 원 등 관광진흥개발기금 총 2,571억 원)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홍보마케팅 사업을 지원하고 추진해 왔다.</p>
<p class="p1"> 먼저, 한류 스타 이민호를 활용한 한국관광 홍보 영상은 시엔엔(CNN), 시시티브이(CCTV) 등 해외 주요 방송매체를 통한 방영을 하였다. </p>
<p class="p1"> 이 홍보영상은 유튜브(Youtube)에도 함께 게재되었는데, 3주 만에 700만 건의 조회 수를 기록한 후 9월 2일 현재까지 1,039만 건의 조회 수를 달성하는 등 전례 없는 높은 인기를 나타내었다.</p>
<p class="p1"> 이와 아울러 주요 방한시장에서의 한국관광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일환으로 중국과 일본에 각각 500여 명과 170여 명 규모의 관광우호사절단을 파견했다. 이를 통해 양국 정부 간 협력 강화와 현지 업계와의 연결망(네트워크)을 확대했을 뿐 아니라 방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p>
<p class="p1"> 이와 함께, 중국을 비롯한 단체비자 발급 5개국에 대한 단체비자 발급 수수료 면제와 비자 발급 기간 연장 등의 제도적 개선도 방한 수요 재창출에 일조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p>
<p class="p1"> 문체부는 또한 한류관광의 가장 매력 있는 콘텐츠인 케이팝(K-pop)을 주제로 8월 4일 서울시청 광장에서 <섬머 케이팝 페스티벌> 행사를 개최하여 메르스 이후의 일상을 되찾고 문화와 여가를 즐기는 한국의 모습을 국내외에 효과적으로 홍보한 데 이어, 9월 4일 <그랜드 케이팝 페스티벌>, 9월 11일 <인천 더 케이(The K) 페스티벌> 10월 3일 <강원 케이팝 콘서트>, 10월 9일 <원 케이(ONE-K) 콘서트>, 10월 17일 <인천한류관광콘서트>, 10월말 <제주클린팝페스티벌> 등을 개최할 예정이다.</p>
<p class="p1"> 그동안 동절기에 개최되었던 코리아 그랜드 세일은 개최 시기를 앞당겼을 뿐 아니라 범정부 차원의 지원 등에 힘입어 총 328개사 32,134개의 매장이 참여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의 행사로 진행되고 있다. </p>
<p class="p1"> 롯데호텔, 에버랜드 등의 참여 업체들이 1.5배 이상의 매출 증가세를 보이는 것으로 파악되는 등, 이 행사는 매출 신장과 그에 따른 내수 진작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p>
<p class="p1">♦대통령 방중, 중추절·국경절 등 계기 외래객 유치에 전력</p>
<p class="p1"> 문체부는 그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방한시장의 정상화를 촉진할 뿐 아니라 박근혜 대통령의 중국 방문을 계기로 높아진 한국에 대한 친밀감이 방한 수요 확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p>
<p class="p1"> 특히 중국 최대의 명절인 중추절(9월 26일 부터 27일 까지)과 국경절(10월 1일 부터 7일 까지)로 이어지는 연휴와 일본의 실버위크(9월 18일 부터 27일까지) 기간 동안 방한 관광객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p>
<p class="p1"> 이에 따라 관광경찰과 함께 숙박, 안내 등 외래관광객 수용태세를 점검하는 한편, 공항에서의 환영행사 개최 및 케이팝 공연과 지역의 다양한 문화관광축제 홍보 등을 통해 다양한 볼거리, 즐길 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p>
<p class="p1"> 이와 더불어 중국 광조우 문화관광대전(9월)과 일본 한일축제한마당(9월) 개최 지원 및 논버벌 공연단 파견 등과 같이 주요 시장별로 특화된 관광프로모션 지원 등을 해 나갈 것이다. </p>
<p class="p1"> 이를 통해 한국 관광의 매력과 함께 지금이 방한 적기(適期)임을 적극적으로 알려나감으로써 방한 관광시장 정상화가 조기에 달성되도록 노력해나갈 계획이다.</p>
백승준 한경닷컴 QOMPASS뉴스 기자 sjpaik@qompas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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