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 해외진출 전략 수립
금융사는 수주 자금 지원
정부는 신속한 정보 제공
일본 '올 재팬' 전략 참고해야
[ 이승우 기자 ] 중국 주도의 국제금융기구인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을 국내 기업의 역내 진출에 적극 활용하기 위해선 정부는 물론 기업과 금융회사들이 ‘삼각편대’를 구성해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8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AIIB 설립에 따른 아시아 인프라 시장 확대와 한국 개발협력의 대응방안’ 정책세미나에서다. 이 행사는 기획재정부와 한국국제경제학회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한국경제신문이 후원했다.
패러다임 바뀌는 대외원조
임소진 한국수출입은행 선임연구위원은 주제발표에서 “중국은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국제사회의 지원이 줄어든 개발도상국에 막대한 외환보유액을 바탕으로 차관을 제공하는 ‘중국식 마셜플랜’을 펼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은 AIIB뿐 아니라 신실크로드펀드(NSRF), 상하이협력기구(SCO), 중국·아프 ?デ苾쩽湯?FOCAC) 등 다양한 국제기구를 설립해 앞으로 10년간 정부 재원 1조달러를 동원, 65개 이상의 국가에 인프라 건설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임 연구위원은 덧붙였다.
그는 “중국 대외원조의 특징은 수여국의 경제 발전과 자국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동시에 꾀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중국이 자국 기업 진출을 위한 도구로 대외원조를 하고 있다며 비판해온 선진국들도 최근 들어 실리적 측면에서 기업 진출과 원조를 연계하고 있다”고 말했다.
영국은 개도국 인프라 개발을 통해 개도국은 물론 자국의 청년 고용도 늘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 같은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공적개발원조(ODA)에서 기업의 역할이 점차 확대될 것으로 임 연구위원은 전망했다.
“정부-은행-기업 삼각편대 필수”
이봉걸 한국무역협회 전략시장연구실 연구위원은 “한국 기업들은 그동안 낮은 수익률과 긴 공사기간 등의 이유로 국제개발은행 사업에 소극적이었다”며 “국제개발은행과의 사업 경험 및 정보 부족이 한국 기업의 아시아 인프라 시장 진출에 장애요소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아시아 인프라 시장을 한국 경제의 기회로 활용하려면 기업과 금융회사, 정부가 참여하는 민관합동 협력체계 구축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기업은 AIIB를 활용한 해외진출 전략을 세우고, 금융회사는 자금을 지원하며, 정부는 정보 제공을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 ‘삼각편대’를 갖춰야 한다는 것이다.
‘관민일체’란 구호를 앞세워 인프라 사업 수주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는 일본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이 연구위원은 강조했다.
그는 “일본은 총리 주재 인프라 해외수출 관계장관회의를 수시로 열고 각 부처에 인프라 수출지원팀을 꾸리는 등 정부가 앞에서 이끌면 은행, 기업이 뒤따르는 ‘올 재팬(All Japan)’ 전략을 쓰고 있다”고 말했다.
“AIIB에 동북아 특수 펀드 세워야”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부 교수는 AIIB 산하에 동북아지역 개발을 위한 특수 펀드를 설립할 것을 제안했다. 펀드를 통해 투자를 적극 유치하면 경제개발에 따라 경제적 이익을 얻는 것은 물론 북한과의 관계에서 협상력을 높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 AIIB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 미국·일본이 이끌고 있는 아시아개발은행(ADB)에 대항하기 위해 중국이 창설을 주도한 국제개발은행이다. 아시아 개발도상국이 사회간접자본을 구축할 수 있도록 자금 등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연내 출범을 앞두고 있다. 한국 지분율은 3.7%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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