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업계에 따르면 블랙프라이데이 행사 첫날인 1일 주요 백화점들의 매출은 작년 비슷한 시점과 비교해 최대 20% 안팎까지 늘었다.
롯데백화점의 경우 1일 매출이 당초 잡았던 첫날 목표를 20% 정도 웃돌았다. 지난해의 같은 날(10월1일)보다 7.8%, 같은 10월 첫째주 목요일(10월2일)보다 28.2% 각각 많은 수준이다.
작년 가을 세일 첫 날은 10월1일이었지만, 올해 롯데의 가을 정기 세일은 '코리아 그랜드 세일'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지난달 25일부터 시작됐다.
전일호 롯데 영업총괄팀장은 "개장 전부터 정문 앞에 수 백명의 고객이 대기했고, 어제 하루 평소보다 2∼3배 많은 고객이 몰렸다"며 "평일인 점과 궂은 날씨를 감안하면 성공적인 편이었다"고 전했다.
신세계백화점의 1일 매출도 지난해 동기(10월 1일) 대비 29.8% 늘었다. 여성의류(38.5%), 스포츠(37.0%), 남성의류(29.4%), 아웃도어(29.3%), 명품(23.4%), 주얼리·시계(26.6%) 등의 실적이 좋았다.
신세계 관계자는 "행사 첫날 본점에만 평소의 두배 수준인 7만명이 다녀갔다"며 "이번에는 홍보 효과가 일반 정기세일보다 컸고, 대형행사가 많았던 점이 주효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현대백화점의 경우 지난해 10월2일과 비교해 3.8%, 같은 달 1일보다는 1.1%씩 매출이 늘었다. 주로 남성패션, 영패션, 잡화 코너에 사람들이 몰렸다.
대형마트들의 매출 증가율은 백화점보다 크게 낮은 2%대에 머물렀다.
이마트의 1일 매출은 작년 같은 10월 첫째주 목요일(10월2일)보다 2.6% 많았다. 가전상품 매출이 60.5%나 뛰었고, 패션용품과 생활용품도 각각 19.8%, 10.5% 증가했다.
롯데마트 매출도 작년 10월2일과 비교해 2.4% 증가했다. 의류잡화(18.1%), 생활용품(10.5%)의 성장률이 10%를 넘었다.
증가율은 낮지만, 추석 직후 마트 매출이 급감하는 특성과 지난해 10월 2일이 개천절 연휴(10월 3일) 효과로 매출이 컸던 점을 감안하면 '나쁘지 않은 실적'이라는 게 업계의 대체적 반응이다.
최훈학 이마트 마케팅팀장은 "블랙프라이데이 첫날 비가 오는 등 날씨가 좋지 않았음에도 1일 목표 매출을 100% 이상(달성률 104.2%) 달성하는 등 가전, 가구 등 내구재 상품을 중심으로 소비자 반응이 긍정적이었다"고 분석했다.
국경절 연휴와 함께 중국인 관광객 '유커(遊客)'들이 몰려들면서 면세점 매출 역시 늘었다.
롯데면세점 소공점의 1일 중국인 매출은 지난해 동기(10월 1일)보다 5% 많았고, 신라면세점 매출도 4% 늘었다.
면세점 업계 관계자들은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영향으로 3분기에 크게 고전했던 것과 비교하면 긍정적 실적"이라고 평 ′杉?
[소심한 셀카족 저격한 'LG V10'…스펙보다 눈에 띄는 '가격'] [세계대학평가 100위내 서울대 한곳뿐…'충격'받은 한국대학] [인터넷전문은행 3파전 경쟁으로…예비인가 속속 신청] ['LG 부진' 질문 공세…조준호 사장 "일희일비 않는다"] [폭스바겐코리아 리콜 대상 잠정집계 보니…티구안 파사트 골프 순]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이슈] 40호가 창 보면서 거래하는 기술 특허출원! 수익확률 대폭상승
2015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 개막..실시간 매매내역,문자알림 서비스!!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