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폭스바겐 사태는 2009년 가속페달 결함으로 인한 도요타의 리콜과 지난해 점화장치 문제로 인한 GM의 리콜과는 차원이 다른 문제다. 근본적으로 폭스바겐이 소프트웨어를 조작해 오염차를 친환경차로 둔갑시킨 사기극이다. 독일 기업의 상징이었던 성실과 정직, 신뢰를 여지없이 파괴시킨 것에 대한 분노와 좌절감은 독일인만이 아니라 세계가 공감하고 분노하는 이슈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폭스바겐의 복잡한 지배구조가 문제를 일으켰다는 지적에다 세계 매출 1위라는 목표가 불러온 화근이었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부품 모듈화 등 복잡한 기술이 가져온 재앙이라는 얘기도 있다. 그러나 어떤 설명으로도 사기 조작을 했다는 것은 달라지지 않는다. 신뢰가 무너지면 파멸은 일순간이라는 사실을 이미 엔론사태에서 확인했던 바다.
시장 경쟁이 제대로 작동하는 건 시장 주체들이 규칙과 제도를 준수하는 바탕 위에서 가능하다. 폭스바겐은 비난받아 마땅하다. 이런 판국에 음모론을 꺼내는 것이야말로 얄팍한 ‘물타기 전략’에 불과하다. 듣기 민망하다. 오히려 유럽이 반(反)이산화탄소(CO2) 캠페인에 집착했던 것이 디젤차 흥행을 위한 상술은 아니었는지 의심이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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