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증권사 이상현 연구원은 "한국과 미국 간 자유무역협정(FTA)을 통해 자동차부문 관세율에서 한국이 일본보다 유리한 위치를 선점해왔다"며 "이번 TTP협상 타결로 일본도 관세율에서 비슷한 혜택을 받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이 연구원은 "이에 따라 관세 혜택 우위에서 동등한 입장이 됐다고 보는 것이 타당해 불리한 입장에 처한 것은 아니라는 판단"이라며 "또 이미 한국 완성차 부품업체들이 미국, 멕시코 등 현지에 많이 진출해 있기 때문에 실제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대기아차의 미국 공급량 중 현지생산 비중은 현대차 53%, 기아차 47% 수준으로 기아차의 경우 멕시코 공장이 내년 가동되면 이중 60%가 북미 수출이기 때문에 현지화 비율은 더 높아질 것이란 게 이 연구원의 예상이다.
그는 "현대기아차 미국 동반진출 상장사는 현대모비스, 만도, 한온시스템, 한일이화, 화신, 화승 R&A, 동원금속 등"이라며 "내년 상반기 양산이 시작되는 기아차의 동반진출 상장사는 현대위아, 현대글로비스, 성우하이텍"이라고 말했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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