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산업별 고객만족도(KCSI)] 금호고속·대구도시철도, 친절도 '굿'

입력 2015-10-13 07:00   수정 2015-10-16 14:48

[ 김보라 기자 ]
고속버스 산업의 만족도는 전년 대비 소폭 상승했다. 스마트폰 앱(응용프로그램)을 통해 예매부터 모바일 발권까지 언제 어디서나 쉽게 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가 소비자 만족도를 높인 주요 이유다.

금호고속은 이 부문에서 10년 연속 1위(역대 13회 1위)를 차지하는 영예를 안았다. 금호고속은 전반적 만족도와 재이용의향 모두 경쟁사 대비 높은 점수를 받았다. 각 부문에서는 운전기사 친절성, 정확한 출발 및 도착시간 준수, 안전운행, 차량 시설환경, 승차감, 요금 등에서 경쟁사 대비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 산업은 스마트폰 앱을 통해 결제, 체크인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사용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지만 전체 만족도는 전년 대비 하락했다. 아시아나항공은 2년 연속 1위(역대 18회 1위)를 차지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전반적 만족도와 재이용의향 모두 경쟁사 대비 높은 점수를 받았다. 탑승수속 서비스, 직원 응대 태도, 기내 시설환경, 기내 부가서비스, 기업의 신뢰도 등의 요소에서 경쟁사를 눌렀다.

저비용항공 산업의 만족도는 확대된 국제선 ㅁ秀堉? 다양한 이벤트와 간편결제 서비스, 스마트폰 앱 출시 등의 효과로 전년 대비 상승했다.

에어부산은 3년 연속 1위(역대 3회 1위)를 차지했다. 에어부산은 전반적 만족도와 재이용의향 모두 경쟁사 대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예약 및 발권서비스, 기내 시설환경 및 부가서비스, 안전운항, 할인혜택, 기업 신뢰도 등 요소에서 경쟁사 대비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하철 산업의 만족도는 전년 대비 소폭 상승했다. 일회용 교통카드까지 현금영수증을 발행해 소득공제 혜택을 제공하는 등 사용자 편의를 위해 서비스를 확대한 점이 만족도를 높였다. 이 부문에서는 대구도시철도공사가 새롭게 1위(역대 5회 1위) 자리를 차지했다. 대구도시철도공사는 전반적 만족도, 재이용의향 모두 경쟁사 대비 높은 점수를 받았다.

김보라 기자 destinybr@hankyung.com



[이슈] 40호가 창 보면서 거래하는 기술 특허출원! 수익확률 대폭상승
2015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 개막..실시간 매매내역,문자알림 서비스!!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