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뉴스 시장, 미래지향적 접근 필요하다

입력 2015-10-14 15:58   수정 2015-10-15 00:30

(최진순의 넷 세상) 최근 디지털 뉴스 시장의 이해당사자들이 시끄럽습니다. 뉴스 생산자인 언론, 뉴스 유통사업자인 포털사이트, 정치권 모두가 동상이몽, 이심전심의 게임을 펼치는 양상입니다.

"글로벌 사업자에 비해 역차별이다, 시장 특수성을 잘못 이해하고 있다"는 논리로 대응해온 포털이 가장 난감한 상태입니다. 여당은 포털 뉴스의 편향성을 제기했고, 공정거래위원회는 시장지배적사업자 재검토를 시사하는 등 대외 환경이 얼어 붙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국정감사장에는 양대 포털사업자의 최고경영자가 잇따라 출석했고,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은 해외 원정 도박 의혹까지 불거졌습니다.

최근에 기자와 만난 포털사이트 관계자들은 답답함을 호소했습니다. 우선 포털사이트 관계자들은 첫째, 목적을 띠는 의도적인 뉴스 편집은 없(었)고 둘째, 뉴스를 공급하는 언론사와 충분히 협의해왔다는 겁니다. 뉴스제휴평가위원회도 시장의 건강성을 정립하려는 성실한 노력이라고 강조합니다. 줄다리기는 있었지만 언론과 포털 간의 이슈도 줄곧 해결돼왔다고 진단합니다.

물론 "언론사에게 어떤 기준으로 더 나은 경제적인 배분을 할 것인가"는 양측 간에 여전히 쟁점입니다. 지금까지는 포털이 일방적으로 기사값을 쳐주는 형식이었습니다. 그러나 뉴스로 인한 포털 매출액을 기준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돼왔습니다. 문제는 언론사가 포털이 아는 부분을 전혀 모른다는 겁니다. 그동안 포털은 검색 알고리즘을 비롯한 각종 데이터를 '영업기밀'과 '언론사 관계'를 고려해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공정하고 투명한 룰이 필요한 대목입니다. 신뢰와 설득의 메커니즘이 자리잡을 수 있어야 생산적 논의가 가능합니다.

미흡한 부분은 더 있습니다. 속도를 내서 빨리 시장을 정리하려는 분위기입니다. 정치적인 동시에 음모론적으로 보는 시선이 덧붙여지고 있습니다. 사실 온라인 뉴스 시장을 둘러싼 깊은 주제들은 하나같이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첫째, 뉴스 시장 내 새로운 사업자들이 저널리즘을 왜곡하고 있는가 아니면 언론사의 저널리즘 수준이 떨어지고 있는가 둘째, 포털 같은 새로운 플랫폼의 상업적 속성을 사회적, 공공적으로 전환하는데 있어 규제가 적정한가, 아니면 시장 자율에 기반해야 하는가 셋째, 여론다양성, 양방향성 등을 촉진하는 공간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고 있는가, 그런 인식을 갖고 있는가, 혹시 그것을 어렵게 하는 요인은 내부적인가, 아니면 외부에 있는가 넷째, 포털 뉴스 서비스의 구조적 개선 여지는 있는가 - 아웃링크 방식으로 변화 가능성은 있는가, 그리고 그것은 과연 이해관계자인 언론사에 효용적인가, 이용자에게도 유익한가, 좋은 뉴스를 더 많이 볼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은 없는가 등 성숙한 관전과 정리가 더 필요합니다.

모바일, 소셜미디어 등 새로운 플랫폼이 부상하고, 글로벌 ICT기업의 국내 뉴스 시장 진입도 초읽기에 들어간 상태입니다. 네이버, 카카오 등 국내 포털 내부에 위기감이 팽배합니다. 롱런할 수 있는 인식 전환, 상생이란 큰 그림이 필요합니다. 포털이 뉴스 생태계에 건설적인 대안을 내놓아야 할 때입니다. 포털 뉴스 영역에 어떤 언론사를 '입점'하고 '퇴출'하느냐는 논의가 주로 이뤄지는 뉴스제휴평가위원회는 그 대안의 주체가 될 수도 없고 할 수도 없습니다.

포털을 '언론'으로 정의하는 '제도적' 접근도 마찬가지입니다. 포털 혹은 전통매체에게 유리할 것인가 아닌가로 해석해 무조건 결론을 내기보다는 뉴스시장의 미래를 이해관계자가 충분히 숙의할 수 있는 시간을 더 가져야 합니다. 누더기처럼 언론 관계법을 고치는 것은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새로운 영향력을 갖는 플랫폼은 끊임없이 등장하는 만큼 미래지향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총선, 대선 등 굵직한 정치일정을 앞둔 상태에서 파장이 커지는 '포털 길들이기' 논란도 마찬가지입니다.

시장을 향한 일방통행을 벗어나 모든 이해관계자가 서로의 장점을 인정하고 중요한 파트너라는 인식을 갖는 것이 중요한 때입니다. (끝) /soon69@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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