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마블·레이븐 등 앱마켓 10위권 포진
빠른 실행력으로 승부
매주 소통회의로 사업추진
해외 게임업체 M&A 가속
[ 추가영 기자 ] 넷마블게임즈가 지난달 출시한 모바일 슈팅게임 ‘백발백중’이 최근 국내 누적 다운로드 수 200만건을 넘기면서 흥행가도를 달리고 있다. 모바일 캐주얼게임 ‘모두의마블’, 모바일 역할수행게임(RPG) ‘세븐나이츠’와 ‘레이븐’ 등도 초강세다.
구글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 등 국내 앱마켓의 게임 부문 상위 10위권(매출 기준) 가운데 네다섯 개가 넷마블이 서비스하는 게임이다. 국내뿐만이 아니다. 최근 해외에서도 흥행작을 내기 시작했다. 지난 8일 일본에 출시한 레이븐은 1주일 만에 누적 다운로드 수 50만건을 돌파했다.
넷마블이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연타석 홈런을 날리면서 국내외 게임업계에서 벤치마킹 대상으로 주목받고 있다.
○출시 게임마다 흥행몰이
넷마블은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의 선두주자다. 대표작인 모두의마블, 야구게임 ‘마구마구’, 모바일 RPG ‘몬스터길들이기’ 등은 PC 온라인게임으로만 서비스하던 장르를 모바일게임으로 대중화하는 데 선구적인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2011년부터 모바일게임에 역량을 집중하면서 RPG·캐주얼·스포츠·슈팅게임 등 다양한 장르에서 인기 게임을 내는 등 탄탄한 게임 포트폴리오를 구축했다. 넷마블이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의 최강자로 자리매김하게 된 배경이다. 다수의 히트작을 보유하면서 선순환 구조를 갖췄다는 분석도 나온다. 하루 650만명에 이르는 게임 이용자 기반을 통해 신작 게임을 알리기가 쉬워졌기 때문이다.
○방준혁 의장의 힘
넷마블이 승승장구하는 배경에는 창업자인 방준혁 이사회 의장의 남다른 경영수완이 꼽힌다.
방 의장은 2011년 6월 경영일선에 복귀하면서 PC온라인게임 중심이던 사업구조를 모바일게임으로 바꿨다. 스마트폰 대중화가 빨라질 것이라는 판단에서였다.
예상은 적중했다. 2012년 2121억원이던 매출이 지난해 5756억원으로 세 배 가까이로 급증했다. 올해엔 1조원을 웃돌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철저한 시장분석도 성공 배경이라는 분석이다. 넷마블은 매주 화요일 오후 2시에 ‘트렌드 포럼’을 열고 있다. 이 자리에는 방 의장, 권영식 넷마블 대표 등 100여명의 임직원이 참석해 기존 게임의 개선점, 해외시장 진출 전략 등에 대한 정보와 의견을 자유롭게 교환한다. 직원들이 아이디어를 내면 즉석에서 의사결정이 이뤄져 실행력이 획기적으로 개선됐다는 게 내부 평가다.
게임업계 관계자는 “모바일게임은 PC온라인게임에 비해 라이프 사이클이 짧아서 적시에 투자를 결정하는 리더십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해외서도 성공 ‘신호탄’
넷마블은 해외시장 공략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최근 일본에 선보인 레이븐을 중국 등 세계 전역에 내놓을 예정이다. 미국 디즈니와 협업한 캐주얼 보드게임 ‘모두의마블 디즈니’를 비롯해 ‘세븐나이츠’ 등도 해외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넷마블은 최근 미국 모바일게임사 에스지엔을 1500억원에 인수하는 등 해외 게임업체 인수합병(M&A)에도 활발히 나서고 있다. 에스지엔은 캐주얼게임 분야에서 세계 시장점유율 2위인 모바일게임 강자다. 북미·유럽 지역에서 인기를 모으는 쿠키잼, 판다팝 등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누적 다운로드 수 5억건, 월 이용자 수는 3000만명을 웃돈다.
넷마블은 에스지엔과 손잡고 북미·유럽 게임시장을 본격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방 의장은 지난 7월 기자간담회에서 “글로벌 모바일 게임업계가 ‘규모와 스피드 경쟁’으로 재편되고 있다”며 “해외 지식재산권(IP) 확보, 해외 게임업체 M&A 등으로 글로벌 공략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추가영 기자 gychu@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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