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아 보험이란 어린이 보험에 태아 특약을 포함해 임신 중에 가입 가능한 보장성 상품으로, 어린이에 특화된 기초 보장은 물론 태아에게 발생할 수 있는 신생아 관련 질병 입원비나 저체중으로 인한 인큐베이터 이용료 및 선천성 질병으로 인한 수술비를 보장받을 수 있다.
전문가들은 “임신중독, 양수 파수 및 외부 환경적인 요인 등으로 조산아 및 저체중아가 늘고 있는 만큼 이런 위험에 소요되는 비용을 의료실비와 태아 특약을 통해 보상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태아 보험의 핵심 담보인 실손 의료비 특약과 태아특약을 필수적인 1순위 사항으로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또한 치료비가 많이 발생하는 다발성소아암이나 3대 중대 질환인 암/뇌/심장질환 등 치명적 질병에 대한보장 금액 및 보장기간과 가입 후 보상의 효력이 바로 발생하는지 또는 면책기간이 있는지의 여부도 보험사별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세심히 비교해야 한다고 전했다.
태아 보험 가입 시기
태아 보험의 가입은 생명 보험사와는 달리 손해 보험의 경우 임신 사실을 확인한 후부터 가입이 바로 가능하지만, 선천성 수술비, 신생아 관련 질병 입원비용 및 저체중아 인큐베이터 이용료를 보장 받는 태아 특약을 가입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임신 22주 이전에 가입해야 하므로 가입 시기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
보장 만기 선택
태아 보험의 만기 선택은 담보에 따른 차이는 있지만 20세부터 100세까지 비교적 자유롭다. 보장의 기초인 실비특약은 최대한 길게 선택하는 것이 좋고, 어린이 기초보장담보는 짧게 선택하는 것이 좋다. 다만 질병 입원 일당, 암/뇌/심장질환의 진단금의 경우 만기 선택에 따라 보험료 차이가 굉장히 많으므로 가입자의 환경에 따라 탄력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태아 보험 가입 후 전담 관리자 선택
태아 보험의 가입 정보와 주의 사항 등을 가장 잘 알 수 있는 방법은 태아 보험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다. 보험사별 장·단점을 비교하고 아이에게 꼭 필요한 보장 내용과 적절한 수준의 보험료를 선택해야 한다. 출생 이후 태아 등재(이름, 주민번호)나 자동이체 계좌 변경, 주소 변경 등의 서비스는 물론 신생아의 경우 보험금을 청구하는 횟수가 많아 보험금 청구 대행이나 질병 청구시 병명에 따른 관리자의 조언을 받는 게 좋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관리해 줄 전문 플래너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태아 보험 전문 비교사이트인 태아비교닷컴(http://taea-bigyo.com)에서는 예비 부모들의 니즈 충족은 물론 충분한 담보 설명을 통해 태아 보험을 맞춤 플랜으로 가입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으며, 태아 보험 가입 후 1:1 관리 체제로 운영되고 있어 태아비교닷컴을 통한 가입 관련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강연회] 가치투자 '이채원.최준철.이상진' 출연...무료 선착순 접수중 (11.6_여의도 한국거래소)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