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진규 기자 ] 창업할 때는 어떤 상권에 입점할 것인지 정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과거에는 유동인구가 많은 역세권이나 번화가 상권만이 좋은 상권으로 여겨졌지만 최근에는 주택가 상권이 주목받고 있다. 주5일 근무가 자리 잡으면서 소비자들이 집에 머물러 있는 시간이 기본적으로 늘어난 데다 최근 불황 여파로 소비 씀씀이가 줄어 도심이나 근교 나들이를 택하는 대신 집에 있는 경우가 많아졌기 때문이다.
서울 광진구 능동에서 본초불닭발 군자역점을 운영하는 장범진 점주(28)는 “주택가 상권에 자리 잡은 소형 매장에서 월 2000만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며 “집 근처에서 닭발에 소주를 먹는 남성들이 주고객”이라고 말했다.
이 매장 매출의 40%는 배달과 포장 매출이다. 장 점주는 “경쟁이 치열한 치킨보다는 식사 후 안주로 먹기 좋은 닭발을 선택한 것이 성공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주택가 상권은 고정 수요가 탄탄하기 때문에 상권의 특징과 잘 맞는 업종을 선택하면 꾸준한 매출을 낸다는 장점이 있다. 지역 밀착 마케팅과 메뉴 개발이 더해지면 매장의 크기가 작아도 상당한 매출을 낼 수 있다는 痼?전문가들의 설명이다. 닭발집 외에도 도시락, 프리미엄 김밥, 버거&치킨 등이 주거밀집 지역에 적합한 소점포 창업 아이템이다.
주택가 상권은 점포 임대보증금 및 권리금, 월세 등이 높지 않아 소자본 창업에 유리하다. 주택가 상권의 소형 점포는 보증금이 낮아 대부분 상가임대차보호법 적용을 받을 수 있다. 임차 건물의 경매 또는 공매시 우선변제권이 있고, 임대료 증액 청구에 대해서도 보호받을 수 있는 것이다.
주택가 상권은 보통 부부나 가족 등 두세 명이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불황에는 인건비와 고정비 등을 절감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다. 장모족발 인천논현점을 운영하는 박민희 사장(23)은 39.6㎡ 규모의 포장배달 전문매장을 아버지와 함께 운영하고 있다. 홀에는 2~4인용 테이블 5개가 있다. 월 매출은 3000만원, 순수익은 25% 수준이다.
배달 서비스 강화 등 지역밀착 마케팅도 필수다. 주택가에서는 단골 확보가 승패를 가른다. ‘식신핫플레이스’나 ‘배달의민족’ ‘요기요’ 등 맛집추천앱이나 배달앱 등을 활용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만큼 이 같은 앱에 등록해 배달서비스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강병오 중앙대 교수(창업학 박사)는 “요즘 같이 경기가 어렵고 상황이 불확실할 때는 투자비와 유지 운영비가 적게 들고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주택가 상권의 창업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주택가라도 주변에 백화점과 할인점 등 대형 유통기업이 있으면 단골 확보가 쉽지 않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강진규 기자 jose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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