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 미래창조재단은 26일 두산타워에서 박용만 회장, 동대문 상권 대표, 지방자치단체 인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출범식을 했다.
초기 재원으로 박용만 회장이 100억원, 두산그룹이 100억원 등 총 200억원을 냈다.
재단 초대 이사장은 김동호 단국대 석좌교수(전 문화융성위원장)가 맡았다.
이번 재단 발족은 동대문 지역 균형 발전이 주요 목표지만 면세점 사업 선정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려는 두산의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동대문 미래창조재단은 민-관-학 협력을 통해 동대문 지역발전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지역 상공인이 동대문 지역 현안과 상권 발전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필요하면 지자체에 행정적 지원도 요청할 계획이다.
이 재단은 '동대문의 클리블랜드 재단'을 지향하며 한국 지역재단의 모델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외국의 지역재단들은 대부분 지역민의 기부금으로 운영되며 전 세계 지역재단의 시초는 1914년 설립된 미국 클리블랜드 재단이다.
재단은 '동대문 싱크탱크'로서 동대문 지역 발전 모델을 개발하고 제안하는 역할을 할 예정이다.
'동대문 마케팅'을 통해 동대문 정보 웹사이트 구축, 모바일 앱 개발, 지역 특화 이벤트 개최, 동대문 소식지 발행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IT(정보기술) 업계에서 통용되는 '액셀러레이터(accelerator)' 개념을 패션업계에 적용해 산업적 시각에서 패션계 스타트업 육성에 힘을 기울일 예정이다.
전국에서 신진 디자이너를 발굴해 작업 공간과 자금, 마케팅, 홍보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작업실은 동대문 상가의 공실을 확보해 활용할 예정이며 3~4개월 준비 과정을 거친 뒤 바이어들을 대상으로 패션쇼를 열게 하거나 두타에 팝업스토어를 제공하는 등의 방식으로 판로를 지원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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