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사태가 향후 원자재 와 자동차 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이번 사태의 후폭풍이 우리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분석해 봤다- [편집자 주]</p>
<p>[한경닷컴 콤파스뉴스= 이승현 기자] 폭스바겐 사태는 2014년 5월 웨스트 버지니아 대학의 배출가스 실제 주행 테스트 결과가 나오며 쟁점화 됐다.</p>
<p>미국 내 대표적인 디젤 차종인 폭스바겐(VW) Passat, Jetta, BMW X5의 실제 도로주행 상황에서의 배출가스를 측정, ICCT(International Council on Clean Transportation)의 의뢰로 진행된 측정 결과는 놀라웠다.</p>
<p>기존 Passat ?Jetta는 각각 기준치의 5~20배, 15~35배에 해당하는 배출가스가 배출되는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p>
<p>이는 기존 청정디젤을 표방했던 폭스바겐에 엄청난 타격을 안기게 된다.</p>
<p>특히 차량 내부에 현재 차량이 배출가스 검사를 위해 실험실에서 테스트되고 있는 중인지, 실제로 주행 중인지를 인식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장착, 이를 실제 배출가스량을 교묘하게 속이며 소비자들의 비난을 받고 있다.</p>
<p>또한 이는 폭스바겐만의 문제는 아닌 몇몇 자동차전문 기업으로 확산되며 디젤자동차 전반의 배출가스 문제가 도마에 올랐고 이제는 자동차 산업을 뛰어 넘어 원자재 시장 전반으로 후폭풍이 확산되는 추세다.</p>
<p>21일 코트라 해외시장동향에 따르면 폭스바겐 사태로 인해 디젤차 점유율이 높은(25%) 유럽의 디젤 차량 판매가 위축되기 시작했다.</p>
<p>이로 인해 중장기적으로 유럽의 디젤수요 감소와 휘발유 수요 증가 현상이 역전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p>
<p>유럽은 1990년대 이후 디젤 차량 비중이 높아지면서 지난 몇 십 년간 디젤을 순수입하고, 휘발유를 순수출하고 있는 상황이다.</p>
<p>실제 디젤 차량의 연비를 고려할 때 디젤이 휘발유로 교체될 경우 휘발유 수요는 디젤 수요 감소량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p>
<p>또한 나프타 가격 상승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p>
<p>그동안 유럽의 나프타는 주로 아시아로 수출되면서 아시아 나프타 가격 안정에 적잖은 영향을 미쳐 왔다.</p>
<p>이런 상황에서 폭스바겐 사태로 유럽에서 디젤 수요가 줄어들고 휘발유 수요가 늘어날 경우 유럽의 나프타 수출 물량은 상당 부분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p>
<p>나프타는 석유, 콜타르, 함유 셰일(shale)를 증류해 얻는 탄화수소의 혼합물로 용매나 희석제로 사용되며 가솔린으로 전환시키는 원료로 쓰인다.</p>
<p>이에 따라 나프타를 원료로 하는 석유화학분야에서 제품의 수요 변화에 따른 나프타 분해시설(NCC) 가동률 변동과 무관하게 나프타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분석됐다.</p>
<p>이에 대해 석화업계 전문가는 "유럽산 나프타 수입이 줄어들면 아시아국가들은 NCC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p>
<p>더불어 가솔린 자동차 촉매장치로 주로 쓰이는 팔라듐 가격 상승 가능성 역시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p>
<p>자동차 촉매장치로 사용되는 플래티늄(백금)과 팔라듐은 디젤과 휘발유 차에 꼭 필요한 원자재다. 때문에 자동차 산업의 여건에 따라 가격의 변동 폭이 결정된다.</p>
<p>우선 플래티늄은 주로 디젤엔진에 사용되고 팔라듐은 가솔린 엔진에 사용되고 있다.</p>
<p>디젤차 대비 가솔린차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팔라듐의 강세 또한 점쳐진다.</p>
<p>더불어 중국 자동차 판매단가 인하와 시장 안정화로 9월 이후 중국 자동차 판매는 증가세로 전환될 전망이어서 향후 팔라듐의 가격 상승은 불가피하다는 것이 업계 전문가들의 관측이다.</p>
<p>업계관계자는 "현재 폭스바겐 사태로 인해 원자재(휘발유, 나프타, 팔라튬) 가격 상승은 불가피 해 보인다"라며 "이에 따라 정유 및 석유화학 등 관련 산업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가능성 있어 이에 대한 대비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p>
<p>폭스바겐은 문제가 불거지며 현재 미국에서는 '클린디젤'이란 광고 문구까지 소송에 휘말리며 디젤의 산업이 최대 위기에 봉착했다.</p>
<p>반면 이번 사태로 글로벌 자동차 업계는 일대 변혁을 맞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p>
<p>특히 그 최대 수혜자는 단기적으로 가솔린 차량이, 중장기적으로는 전기차와 수소연료전지차가 될 것으로 업계는 지목하고 있다.</p>
<p>맥쿼리 리서치에 따르면 일반적인 차량 구매자들은 가솔린과 디젤, 그리고 세단과 SUV와 같은 전통적인 카테고리 내에서 차량을 선택할 경우 단기적으로 디젤의 추락은 가솔린 차량 선호를 증대시킬 것으로 전망했다.</p>
<p>특히 디젤의 대체제로 친환경을 모토로 한 하이브리드의 수요 증가 역시 고려될 수 있으나 디젤 차량에 비해 가속도와 반응성이 떨어져 디젤과 유사한 가솔린 차량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고 맥쿼리 리서치는 분석했다.</p>
<p>반면 중장기적으로 전기차로의 전환이 속도를 낼 것으로 내다봤다.</p>
<p>특히 미국의 친환경차 규제에서 디젤을 활용하려던 전략이 좌초되며 각국 정부와 소비자들은 환경오염에 대한 인식 전환이 이뤄져 친환경차 시장에 대한 관심이 전기차 시장에 대한 관심으로 옮겨질 것으로 맥뤄리는 파악했다.</p>
<p>더불어 현재 주춤했던 전기차에 대한 연구 역시 가속화될 것으로 분석했다.</p>
<p>이외에도 디젤차량에 대한 실도로 주행 RDE (Real Driving Emission) 도입과 고강도 페널티로 인한 비용증가 역시 전기차 판매시장에는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풀이된다.</p>
<p>다만 충전 인프라와 높은 배터리 가격, 짧은 가동 범위 등의 고질적 문제가 여전해 이 부분에 대한 정책적 해결이 향후 전기차 확대를 앞당기는 요소라는 분석이다.</p>
<p>현재 폭스바겐과 유럽차에 밀려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우리 자동차 산업도 폭스바겐 사태가 새로운 변수가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왔다.</p>
<p>특히 전기차와 수소연료전지차의 두각이 예상된다.</p>
<p>신영증권 관계자에 따르면 "폭스바겐 사태로 현대·기아차 등 우리기업의 브랜드 수준도 높아질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혔다.</p>
<p>특히 그는 "현대·기아차는 가솔린, 디젤, 전기 동력 등에서 고른 연구개발 성과를 내고 있고 전기 동력 중에서 하이브리드와 수소연료전지차에서 강점을 보유하고 있어 폭스바겐 사태의 수혜자 중 하나로 평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p>
<p>실제 2015년 8월, 독일 전기차 시장에서 기아차 쏘울EV가 판매 1위를 차지하며 전기차에 대한 기술력이 상당한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다.</p>
<p>또한 현대차 역시 수소연료전지차의 확대를 모색할 수 있게 됐다. 실제 현대차의 투싼 수소연료전지차는 미국에서 실증사업 확대와 관련 인프라 구축 등 수소 연료전지차의 대중화를 위해 날개 짓을 하고 있다.</p>
<p>현대차는 이미 2004년부터 미국 에너지부에서 주관한 수소연료전지차 실증사업에 참여했고 현재도 수소연료전지차의 내구 및 성능을 검증하는 한미 공동사업에 참여하고 있다.</p>
<p>또한 투싼수소연료전지차는 미국 자동차 전문 조사기관인 워즈오토에서 발표하는 '2015 10대 엔진'에 수소차 엔진으로는 최초 선정되는 등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어 향후 시장 선점에 유리한 고지에 올라섰다는 평가다.</p>
<p>실제 투싼수소연료전지차는 독자 개발한 100kW의 연료전지 스택과 100kW 구동 모터, 24kW의 고전압 배터리, 700기압(bar)의 수소저장 탱크를 탑재, 영하 20도 이하에서도 시동이 가능하다.</p>
<p>또한 최고속도 160km/h, 정지상태에서 100km/h에 도달하는 시간은 12.5초로 내연기관 자동차에 견줄 수 있는 가속 및 동력 성능을 갖췄으며 1회 충전 주행거리는 424km(265mi 북미 기준)로 서울에서 부산까지 한 번에 갈 수 있는 수준이다.</p>
<p>현재까지 투싼수소연료전지차는 2013년 양산 발표 및 출시 이후 약 389대(북미145대, 유럽 194대, 국내 49대, 기타 1)가 판매되고 있다.</p>
<p>또한 현대차 역시 1998년 수소연료전지차 개발에 착수, 기술 혁신을 위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이어오고 있어 수소연료 전지의 확대 가능성은 긍정적이다.</p>
<p>더불어 현재 미국 시장 내 폭스바겐의 빈자리를 노려볼만 하다.</p>
<p>미국의 주요 자동차산업 시장조사기관인 LMC Automotive의 조사에 따르면 미국 내 폭스바겐 차량 중 디젤 엔진을 장착한 자동차 판매 비중이 2015년 연간 10% 미만까지 급감할 것이란 전망을 내놓고 있다. 또한 추가적으로 폭스바겐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 역시 점차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대한 반사이익으로 현대·기아차 등의 브랜드 인지는 상승할 것이라고 LMC Automotive는 전망했다.</p>
<p>실제 현대·기아차의 미국 시장 점유율 소폭(0.2~0.4%p) 확대되고 있고 유럽에서 역시 현대차 그룹의 점유율과 판매량은 최근 경지 침체에도 불구하고 매년 판매량(69만 대)이 꾸준하게 상승하는 추세다.</p>
<p>더불어 독일 디젤차에 판매시장을 내줬던 현대차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내수 확대 역시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p>
<p>다만 문제가 된 폭스바겐 이외에도 다른 완성차 업체들이 배기가스 배출량 등 환경기준을 제대로 지키고 있는지에 대한 미국 환경보호국(EPA)의 검증작업과 국내 검증 역시 강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에 대한 준비는 선행돼야 한다.</p>
이승현 한경닷컴 QOMPASS뉴스 기자 shlee4308@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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