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는 성능 나올 때까지 연구
발전용 소재 특허 11개 보유
"우주·항공소재 강소기업 육성"
[ 이현동 기자 ] “최근 개발한 항공기 부품용 합금 소재가 미국 보잉과 유럽 에어버스에서 인증 과정을 밟고 있습니다. 1~2년 이내에 본격적인 수출이 이뤄질 것입니다.”
안장홍 케이피씨엠 대표(사진)는 “우주·항공 분야를 회사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키우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안 대표는 ‘2015년 한국산업대전’에서 최고상인 금탑산업훈장을 받았다. 미국과 유럽 등 해외에서 전량 수입했던 티타늄·니켈 등 합금 발전용 소재 국산화에 성공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안 대표는 1977년 경북 경산에서 창업했다. 처음에는 공장에서 쓰는 산업용 볼밸브 등을 제조해 팔았다. ‘오래가는 회사’가 되려면 차별화된 제품이 있어야 한다고 판단했다. 1990년대 들어 고온과 고압에서 견딜 수 있는 합금 소재에 주목했다. 당시 밸브, 버킷 등 발전소 핵심 부품은 100% 수입 소재로 만들어졌다. 이를 국산화해보자고 마음먹었다.
원하는 성능이 안 나와 애써 만든 합금제품이 깨지는 것은 다반사였다. 해외 업체들은 기술 공개 및 이전을 꺼렸다. 연구개발(R&D)에 심혈을 기울이는 한편 창원기계연구소 등 경남 일대 연구소 및 대학들과 적극적으로 힘을 합쳤다. 5년여 R&D 끝에 티타늄 합금 개발에 성공했다.
해외로 먼저 눈을 돌렸다. 국내 업체들은 “뭘 믿고 국산 소재로 바꾸냐”며 구매에 미온적이었다. 일본 도시바와 미국 제너럴일렉트릭(GE) 발전설비 부문에 납품하는 데 성공했다. 그러자 한국전력, 두산중공업 등 국내 판로도 열리기 시작했다. 현재 미국 엑슨모빌과 사우디아라비아 아람코, 일본 미쓰비시, 독일 지멘스 등 글로벌 기업이 고객이다. 2010년에는 도시바가 선정한 우수 공급자 상도 받았다.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60% 정도다.
발전용 소재를 조금씩 가공해 품목을 확대했다. 미사일과 잠수함 등에 들어가는 방산 소재, 해양플랜트 소재 등이 대표적이다. 밸브 및 소재 관련 국내외 특허 11개를 보유하고 있다.
케이피씨엠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매출은 2011년 1179억원에서 작년 1595억원으로 3년 새 35%가량 늘었다. 안 대표는 “20여년 전 계속된 실패로 차별화를 포기했다면 그저 그런 영세기업에 그쳤을 것”이라며 “우주·항공 등 새로운 분야에 적극적으로 투자해 글로벌 강소 소재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현동 기자 gra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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