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준비중인 많은 한국의 중소기업들은 개발된 앱의 다양한 호환성 테스트와 서비스 시 안정적인 보안 유지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첫 번째로, 수많은 모바일 단말기에 대한 호환성 테스트 이다. 안드로이드는 그 개방적인 특성 때문에 전세계적으로 수 천종의 기기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으나 실제로 중소개발사가 그러한 단말기를 전부 보유하고 테스트하기는 힘든 부분이다. 호환성이 맞춰지지 않은 어플리케이션들은 시장에 출시 되어도 유저들의 불만으로 이어지고 때문에 서비스를 지속하기가 힘들어진다.
두 번째로, 모바일 보안분야는 안드로이드가 가지고 있는 자체적인 취약점 때문에 보안되지 않은 어플리케이션은 손쉽게 불법 복사 및 수정이 가능하다. 실제로 중국 안드로이드 마켓을 살펴보면 수많은 국내 어플리케이션 컨텐츠들이 불법으로 수정되어 배포되고 있다. 이는 심각한 수준을 넘어선 수준이며 아래와 같은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1. 오리지널 앱을 불법 카피하여 광고를 삽입 후 중국 마켓에 런칭
2. 오리지널 앱에 바이러스를 심어서 유포
3. 앱 내부 이미지, 정보 등 리소스를 그대로 복제하여 사용
4. 소스코드를 그대로 복제하여 새로운 게임으로 변형 출시
많은 중소 어플리케이션 개발사들은 이러한 일들이 벌어지는 것을 모르거나, 알면서도 보안에 투자할 여력이 없어서 대응을 못하고 있는 상황이며, 한국의 소중한 컨텐츠들이 해외로 불법 유출되는 것을 보고만 있는 상황이다.
한편 윤순직 대표는 국내 중소 모바일 앱 개발사의 어려움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여 지원하기 위해 '모바일 앱 개발 및 QA 환경'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며, 이를 응해주는 기업에 총 3억여원의 지원 비용을 들여 모바일 앱 테스트 솔루션인 "테스트버드"와 보안 솔루션인 "방클"의 무료 서비스 이용권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테스트버드"는 실제 모바일 단말기에 대한 앱 호환성 테스트를 진행하는 서비스로 다양한 국가의 단말기를 이용하여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으며, 회원등록 후 웹페이지를 통해 간편하게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현재 '설치', '실행', '로그인', '튜토리얼', 'UI테스트', '성능지수 테스트' 등 다양한 항목의 테스트 진행이 가능하며, 한국 테스트버드 홈페이지(www.testbird.co.kr)를 통해 테스트를 요청하면 72시간 내에 완료 보고서를 제공해 준다.
"방클"은 다양한 보안 위협으로부터 앱을 보호해 주는 글로벌 1위 모바일 보안 솔루션으로 현재 3만여 개발자들이 제작한 24만여개 앱에 적용되었으며, 3억명 이상의 사용 유저에게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방클"은 중국에서 최초로 '모바일 방화벽 제품 인증'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보안 기업 인증'을 획득했으며 '중국 안티-네트워크 바이러스 연맹(ANVA)'과 '국제전기전자기술협회(IEEE)'의 회원사로 활동하는 등 최고의 보안성과 호환성을 자랑한다.
윤순직 대표는 "설문조사를 통해 국내 호환성 테스트 환경을 파악하여 좀 더 양질의 테스트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이번 프로모션을 준비하게 됐다."고 밝히며 "설문 참여시 함께 제공되는 무료 테스트 비용과, 보안 솔루션 6개월 무료 이용권을 통해 호환성 및 보안에 대해 어려움을 겪었던 개발사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설문조사 이벤트에 관한 좀 더 자세한 사항은 한유코리아 홈페이지(http://hanyou.kr), 한국 테스트버드 홈페이지(http://www.testbird.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1차 지원대상은 모바일게임협회의 기존 및 신규 회원사이며, 비회원도 상담을 통해 해당 프로모션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p>
박명기 한경닷컴 게임톡 기자 pnet21@naver.com
[강연회] 가치투자 '이채원.최준철.이상진' 출연...무료 선착순 접수중 (11.6_여의도 한국거래소)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