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때 경제적 책임을 지고 있는 가장의 갑작스러운 사망은 남은 가족들에게 경제적인 위협과 어려움을 줄 수 있어 남은 유가족들의 경제적 자립을 위해서는 미리 대비를 하는 것을 권장한다. 그 중에서 많은 사람들이 알아보는 상품이 정기보험, 종신보험이다.
사망원인에 관계없이 사망을 하면 보험금이 지급되는 상품으로 정기보험은 고객이 필요한 기간을 10년, 20년 등 가입기간을 고정으로 선택하여 일정기간 보장을 받는 상품으로 보험기간이 정해져 있어 종신보험 보다 보험료가 저렴하다. 반면, 종신보험은 기간이 평생 동안으로 보험자가 사망을 하는 그 때를 보험기간이 된다. 따라서 납입기간의 완료 여부를 떠나서 사망을 하면 가입된 금액만큼 지급되는 상품이고 기간이 정해져 있지 않기에 보험료가 다소 비싼 편이다.
또한 종신보험은 주 계약은 사망 담보이지만 선택특약에 따라 질병에 대한 사망에 대해서도 보장이 가능하고, 암, 뇌출혈, 급성심근경색증 진단, 질병이나 재해로 입원, 수술특약 등 각종 특약으로 사망이 아닌 살아가는 동안 겪을 수 있는 질병에 대해서도 보장을 받을 수 있어 실손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지 않다면 선택 가입이 가능하다. 다만, 가입 후 2년이내 자살, 고의적 사고에 대해서는 보장을 받을 수 없으며, 암 진단은 계약일로부터 90일이 지난 다음날부터 보장이 가능하며 2년 이내 지급사유 발생 시 진단자금의 50%가 지급된다.
아울러, 정기보험은 종신보험에 비해 적은 비용으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보장 기간에 따라 보험료가 달라진다. 종신보험, 종기보험은 보장기간을 선택하느냐, 사망 시에 지급을 받느냐 등 유형에 따라 다르며, 비슷한 것 같아도 보장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종신보험 정기보험 비교사이트(http://lifeinsu-direct.co.kr)를 활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요즘은 종신보험이 살아 생전에 보장을 받고자 연금전환형으로 전환이 가능한 상품이 있다. 다른 상품에 비해 보험료 부담이 있어 중도에 자금이 부족하여 해지의 우려를 고려하여 자신의 재무적인 리스크를 잘 따져보고 정기보험을 선택하거나 종신보험을 선택해야 한다.
삼성생명 다이렉트정기보험을 동부생명, 동양생명 등 다양한 상품의 보험료, 보장내용을 비교할 수 있으니 활용해보는 것이 유리하다.
[인터뷰] 가치투자의 달인, "휘열" 초보개미 탈출비법 공개
[강연회] 가치투자 '이채원.최준철.이상진' 출연...무료 선착순 접수중 (11.6_여의도 한국거래소)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