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특조위' 연장은 입법 취지에 맞지 않아"
[ 심성미 기자 ]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사진)는 9일 “불황에 빠진 해운산업의 위기 극복을 위해 해운금융 확대 등 범(汎)정부적인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해운기업들의 자구노력과 정부의 지원이 맞물린다면 위기는 충분히 극복 가능하며 외항선박이 1억t을 돌파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또 “수산 수출을 늘려 어가 소득을 현재 도시 근로자의 72% 수준에서 80%까지 끌어올리겠다”며 “이를 위해 첨단 양식기법을 개발·보급해 고부가가치 품종의 양식 생산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조선 및 해양플랜트 기능을 해수부로 이관하는 데 대해선 “공감한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국제해사기구(IMO)도 조선 해양플랜트 분야를 50% 정도 다루고 있으니 (조선 및 해양플랜트를) 해수부로 일원화해 관리할 필요가 있다”며 “다만 관계부처가 엮여 있는 만큼 정부 조직 내 논의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현행 법령상 주요 해양산업인 조선은 산업부 소관이며, 해양플랜트 중에서 석유, 가스 등 에너지 자원은 산업부가 다루고 있다.
4·16 세월호참사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 활동 기간을 세월호 인양 이후까지 연장하는 것에 대해 김 후보자는 “(세월호특별법) 입법 취지에 맞지 않다”고 밝혔다.
심성미 기자 smshim@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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