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이번 방제사례집 발간은 과거의 해양사고 조치사항을 되짚어 봄으로써 해양종사자들에게는 사고예방을 대비하고 국민들에게는 해양오염방제에 대한 중요성과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한 것이다.</p>
<p>특히 지난해 1월 싱가포르 원유운반선 우이산호(WU YI SAN), 164,169톤)가 원유 하역차 여수 GS-CALTEX 원유 2부두에 접안 중 유류돌핀 송유관과 충돌해 송유관 내부에 있던 기름(원유, 나프타 등) 899㎘가 유출되고 광양만 해상과 여수시, 광양시, 하동군 및 남해군 해안 59개 지역이 오염돼 방제작업을 진행한 사고 등 사회적으로 국민의 관심이 매우 높았던 사고를 중심으로 국내에서 발생한 17건을 포함하여 해외 사고 1건 등 총 18건을 수록했다.</p>
<p>그동안 방제사례가 방제조치활동에만 중심을 둔 기술이었다면 이번에 발간한 사례집은 오염물질의 배출방지조치 노력으로 해양오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 사고까지 포함했다.</p>
<p>더불어 객관성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감사원 감사보고서, 해양안전심판원 재결서 및 특별조사보고서 등 외부기관의 자료를 활용했다.</p>
<p>수록된 주요내용으로는 사고개요, 키雌♠?및 방제조치현황 등으로 구체적으로 사고개요부분에서 발생원인, 선박 제원, 선박 동향 및 해역특성을, 초동조치부분에서는 신고접수, 현장상황조사, 초동조치, 오염물질 유출량 및 오염범위를 포함했다.</p>
<p>또한 방제조치부분에서는 방제전략, 해상 및 해안방제, 방제세력 동원 현황, 폐기물처리, 선체처리 및 화물처리현황 등을 기록했다.</p>
<p>이외에도 방제조치과정에서 부족했거나 미흡했던 부분에 대한 경험을 교훈삼아 과거와 똑같은 오류를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모든 사고사례마다 성과, 시사점, 문제점 및 개선사항 등을 포함했다.</p>
<p>이승환 해양경비안전본부 기동방제과장은 "앞으로도 그동안의 방제조치사례를 교훈삼아 깨끗한 해양환경을 위해 효율적이고 신속한 방제조치를 실행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p>
이승현 한경닷컴 QOMPASS뉴스 기자 shlee4308@asiaee.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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