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개발원에 따르면 온라인에서 자동차보험을 가입하는 사람이 2010년 3,800여건 에서 2014년 5,700여대로 증가해 전체 42%를 차지하고 있다. 자동차보험에 소비자의 선택의 폭이 넓어진 만큼 신중한 선택이 필요한데, 다양한 상품들의 보장 범위, 담보, 보험료 가격, 할인 혜택 등 운전자의 특성 및 상황에 맞는 최적의 상품을 고를 수 있게 해주고, 더욱이 인터넷으로 자동차보험료계산기를 통해 실시간 보험료 가격 견적까지 비교해서 받아볼 수 있어 직접 알아보거나 보험사를 방문하는 것보다 간편하다.
특히, 담보가 비슷한 자동차보험은 할인 혜택이나 제공되는 서비스도 꼼꼼히 체크해봐야 한다. 필요한 담보에 대한 한도를 충분하게 높이더라도 본인의 운전 상황에 맞는 할인 혜택을 받을 경우 전체적인 보험료를 낮출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보험에 따라 최대 20%까지 주행거리에 따른 할인 혜택, 운전자의 범위를 줄여 할인 받는 방법, 하이브리드 차량 할인, 에어백, 도난 방지 장치, 블랙박스 및 미끄럼장치 등을 설치함으로써 안전 장치 설치 할인을 받는 방법 등이 있으며, 요일제 운행이나 제휴 카드 할인, 에버그린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이 있으니 자동차보험비교견적을 받기 전에 본인의 상황에 맞는 할인 방법들을 찾아보는 것이 현명하다. 자차를 처음으로 구입하는 사람이 많은 20대자동차보험료 및 30대자동차보험료는 40~50대 보다 고액일 수 있는데, 운전병 등 이전 운전 경력을 증명하면 보험료를 낮출 수 있다.
더불어 교통 사고 발생 시 가장 필요하므로 24시간 출동 서비스, 긴급 견인 서비스의 거리, 자체 보상조직망을 통한 신속한 보상 서비스 시스템 등도 보장되고 있는지 꼼꼼하게 확인해야 할 항목이다. 또한 운전자보험을 함께 가입해두면, 변호사선임비, 벌금, 사고처리 지원금, 기타 상해금, 형사 합의금 등도 지원받을 수 있으니 교통사고 시 더욱 안심할 수 있다.
최근 약 5년간의 자가용 증가추세를 살펴보면 2010년에는 17,941,356 대, 2011년에는 18,437,373 대로 2.8%가 증가했으며, 2012년에는 18,870,533 대로 2.3%가 증가했다. 2013년대는 19,400,864대로 2.8%, 2014년에는 20,117,955 대로 3.7%, 2015년 상반기에는 20,762,876 3.2%로 2015년 하반기가 다 끝나지 않았음을 감안할 때 올해 더욱 많은 대 수의 자동차가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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