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들 9인은 한국을 대표하는 경제 전문가로 언제 임명돼도 곧바로 업무를 시작할 수 있고, 글로벌 네트워크도 손색없는 인재들이다. 문제는 정치인인 이한구 의원을 포함, 온통 전·현직 관료 일색이라는 점이다. 우리 공직사회가 규제와 통제의 강고한 먹이사슬로 엮여 있어 대체로 관료 출신이어야 경제부총리 자리를 감당할 수 있는 측면이 작용한 탓이 없지 않다. 그러나 그보다 더 큰 이유는 바로 인사청문회다.
박근혜 정부 들어 김용준, 안대희, 문창극 후보 등이 국무총리가 못 되고 낙마한 이후 인재가 나서질 않는다. 공직을 맡으려다가 가문이 망신을 당하는 것이 지금의 청문회다. 그러니 이미 그 길을 걸어온 관료출신이 1순위이고, 의 便褥◀?인정을 봐주는 정치인 출신도 감안되는 것이다. 대통령제의 가장 큰 장점이 각계에서 능력 있는 인사를 골라 쓸 수 있다는 점인데 전혀 발휘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박 대통령도 당선인 시절인 2013년 1월 “신상털기에 치중하는 청문회 때문에 능력 있는 사람들이 고위 공직자로 일하기를 기피할까 봐 걱정”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 그 예상은 그대로 맞아가고 있다. 국가적 불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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