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가 대비 30~40% 저렴
여름엔 패딩 매출 10배 급증
하이마트 등 '역시즌' 판촉 주력
[ 강영연 기자 ] 올가을 결혼한 직장인 박용은 씨(33)는 이달 초 에어컨을 구입했다. 박씨는 “에어컨은 겨울에 사는 게 제일 싸다는 얘기를 듣고 특가 상품이 나왔을 때 구입했다”며 “할인쿠폰, 적립금 등을 이용해 정가보다 40% 이상 싼 가격에 살 수 있었다”고 말했다.
소비에 계절 구분이 사라지고 있다. 에어컨이나 수영복 등 여름 상품을 겨울에 구매하고 패딩, 스키장비 등 겨울 상품은 여름에 사는 ‘역(逆)시즌 쇼핑족’이 늘고 있다.
오픈마켓인 G마켓에 따르면 지난달 1일부터 이달 7일까지 대표적 여름 가전인 에어컨 판매량이 전년 같은 기간보다 115% 늘어났다. 제습기, 선풍기 등의 판매량도 각각 167%, 54% 증가했다. 김석훈 옥션 디지털실 상무는 “겨울 역시즌 할인을 이용해 조금이나마 저렴하게 구매하려는 알뜰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다”며 “한 시즌이 지난 제품이라 가격은 떨어졌지만 성능, 디자인 등은 좋은 제품이 많다”고 설 灼杉?
겨울에 따뜻한 해외로 휴가를 떠나는 사람이 늘면서 수영복과 물놀이용품 판매도 늘어나고 있다. 같은 기간 남성 수영복 판매는 전년 대비 35% 증가했고, 여성 수영복도 비키니와 원피스 판매가 각각 13%, 34% 증가했다.
반면 여름철에는 겨울 상품 판매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올여름 G마켓에서는 스키와 보드 등 겨울 스포츠용 장비 판매가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 가스난로와 화목난로도 판매량이 각각 107%, 105% 늘어났다. 그러나 정작 겨울 시즌이 돼선 지난달부터 이달 7일까지 모직코트, 무스탕 등의 판매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11%, 15% 줄어들었다. 강선화 G마켓 마케팅실장은 “지난 7, 8월에는 여성 패딩점퍼 등 외출복 판매가 최대 10배 이상 늘었는데 겨울 들어 오히려 판매가 줄고 있다”며 “필요한 제품을 저렴할 때 사두려는 소비자가 늘면서 쇼핑에서 계절 구분이 약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유통업체들은 재고 부담을 덜 수 있어 역시즌 상품 기획전을 늘리는 추세다. 롯데하이마트는 온라인몰에서 에어컨을 구입하면 즉석쿠폰을 주고, 설치비를 지원해주는 행사를 이달 말까지 연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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