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제과는 2004년(법인진출 기준) 해외 시장에 진출한 이후 올 3분기까지 5조348억원의 해외 누적 실적을 달성했다고 23일 밝혔다.
롯데제과는 현재 8개국(카자흐스탄, 벨기에, 파키스탄, 인도, 중국, 베트남, 러시아, 싱가폴)에 자회사를 두고 있으며, 해외시장에 21개의 공장을 보유하고 있다. 이들 해외 사업장에 근무하는 직원수만 약 1만2000명이다.
특히 인도의 경우 롯데초코파이 시장점유율이 90%에 육박한다. 2011년 진출한 카자흐스탄에서는 현지기업 라하트사를 인수해 중앙아시아를 대표하는 제과회사로 성장시켰다.
제품 중에 초코파이와 빼빼로는 매출이 연평균 각각 7%, 33% 신장할 정도로 인기품목으로 자리매김했다.
롯데제과는 현재 전세계 64개국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특히 빼빼로는 싱가폴,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꼬깔콘, 자일리톨(알파)껌, 드림카카오, 마가렛트, 월드콘 등은 독자적으로 개발해 글로벌 시장에서 인기 제품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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