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관계는 현재 운행되고 있는 분당선 연장선과 용인경전철에 이어 신분당선 연장선까지 개통됨에 따라 이들 3개 노선이 관내 처인, 기흥, 수지구를 모두 연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지난해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노선이 서천과 흥덕지구를 경유하는 것으로 확정된데 이어 삼성~동탄간 광역급행철도의 기본계획이 고시돼 2022년이면 5개 노선으로 늘어나는 등 철도망이 대폭 확충된다.
용인시는 신분당선 연장선 개통을 계기로 광주~에버랜드 복선전철과 동탄 신교통수단(트램) 등 2개 노선도 적극 추진해 중장기적으로 7개 연계철도망이 구축되는 철도중심의 친환경 교통도시로 만들 계획이다.
먼저 지난해 3월 기본계획이 고시된 삼성~동탄간 광역급행철도는 수서~평택간 수도권 고속철도와의 선로 공용을 통해 노선을 직선화하고 중간 정차역을 최소화해 2021년 개통될 예정이다. 최고속도 180㎞/h로 운영되는 신개념 광역교통수단으로 올해 기본 및 실시설계가 예정돼 있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용인역사(구성역 인근)에서 서울 삼성역까지 15분 정도면 통행이 가능해 서울, 성남 등으로의 광역교통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용인시는 경전철의 효율적인 연계철도망 구축과 지역 균형발전을 ㎸?광주~에버랜드를 잇는 복선전철 추진도 추진한다. 에버랜드에서 단절된 경전철을 성남~여주간, 수서~광주간 복선전철과 연계시켜 수도권 외곽을 잇는 광역 철도축을 신설한다는 구상이다.
시는 이를 위해 국토교통부에서 수립중인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목표로 지역 국회의원 등과 공조해 지속적으로 협의하는 등 효율적인 연계철도망 구축과 시민 철도서비스 향상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 관계자는 “현재 용인시의 승용차 통행분담률은 약 61.3%로 경기도 평균(47.1%)보다 매우 높은 반면 철도 통행분담률은 4.3%로 경기도 평균 (10.3%)로 매우 낮은 실정”이라며 “이같은 철도망 구축이 완료되면 용인시는 기존의 도로와 승용차 위주에서 벗어나 철도중심으로 바뀔 것”이라고 말했다. 용인=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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